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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쑥 “이차전지 신사업 하겠다”는 한계기업…뒷단에 도사리는 대규모 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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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23, 06:05:00

앞다퉈 이차전지주로 화려한 변신..재무 부실에도 주가 '요동'
고점 부근서 대규모 CB발 물량 폭탄..투자자 피해 우려
수혜는 정체 불투명한 투자조합이나 익명 개인에게로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올 들어 국내 증시에서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시세가 불을 뿜어내자 앞다퉈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코스닥 한계기업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본업과의 연관성이 떨어질 뿐더러 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해소해야 할 대규모 전환사채(CB)를 품고 있는 곳이 많아 반짝 주가 상승 뒤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순식간에 급락세로 돌아서는 상황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CB폭탄 품은 한계기업들 “어서 이차전지 옷 입자”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1년여 사이 이차전지 관련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코스닥 상장사는 50곳을 넘어선다. 이 중 상당수는 본업에서 적자를 이어가며 재무 상태가 부실한 기업이다.

 

이들의 주가는 이차전지 신사업 관련 소식이 나올 때마다 큰 폭으로 출렁임을 반복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신사업 진출에 이어 대규모 CB 전환이 이뤄지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 신사업 기대로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하면 이후 CB 전환으로 인한 물량 폭탄이 떨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골이식재 및 건설기계설비 업체인 셀루메드는 지난달 중국 비야디와 이차전지 배터리팩 개발에 관한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에 주가가 요동쳤다. 관련 제품의 개발 및 글로벌 독점 판매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는 것이 회사 측 주장이다.

 

그러나 주가는 반짝 상승 뒤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급락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5000원 초중반을 오가던 셀루메드 주가는 7300원까지 반짝 치솟은 뒤 돌연 급락세로 전환해 현재는 4000원대로 추락한 상태다.

 

셀루메드는 그간 환경플랜트, 바이오, 수소 사업 등 각종 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해 왔지만 성과는 미진한 상태다. 지난해 27억원의 영업손실과 5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데 이어 올 1분기에만 5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내며 손실폭이 커졌다.

 

이 회사는 1분기 말 기준 40억원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고 이달 들어 빠르게 주식으로 전환, 상장되고 있다. 동시에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도 잇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는 상상인저축은행 등을 상대로 50억원의 CB를 추가로 발행했다.

 

철강재 업체 제이스코홀딩스는 필리핀에서 배터리 소재인 니켈 광산을 확보하는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하며 주가가 크게 올랐다. 지난달 초 2000원대였던 주가가 며칠새 5450원까지 치솟은 뒤 다시 2000원대로 내려온 상태다. 이 업체는 과거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와 관련 '보물선 수혜주'라 불리며 주가가 요동친 바 있다.

 

1분기말 기준 제이스코홀딩스의 미상환 CB는 406억원에 달한다. 주가가 한 차례 슈팅이 나오자 이달 들어 빠르게 전환청구와 추가상장이 잇따르고 있다. 다음달 15일부터는 2회차 CB(100억원 규모)의 전환청구가 가능해진다. 전환가능 주식수는 442만여주다.

 

 

투자조합·익명 개인에게 돌아가는 수혜

 

컴퓨터 주변기기 판매업체인 율호는 주총에서 배터리 관련 사업목적을 추가한 뒤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본업 부진으로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이고 영업적자도 15억원을 기록했지만 신사업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됐다. 

 

율호 역시 1분기말 기준 150억원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다. 주당 전환가가 1000원대에 불과해 현재 주가 대비 큰 차익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다. 주가가 오르자 발빠르게 전환청구와 추가상장이 시도되는 모습이다.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케이피에스는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를 인수하며 신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힌 뒤 주가가 우상향 흐름을 보이고 있다. 사업 부진으로 4년째 적자에 손실폭이 확대되고 있지만 주가는 연초 대비 50% 넘게 오른 상태다. 이 회사 역‎시 340억원 규모의 대규모 CB를 떠안고 있다.

 

이들이 발행한 CB는 대체로 소유주가 불투명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거액의 규모임에도 투자자가 특정 법인 또는 투자사가 아니라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개인이거나 투자조합인 경우가 많다.

 

가령 율호는 최근 엘앤피조합이란 곳을 상대로 200억원의 CB를 발행키로 했고, 셀루메드의 24회차 CB는 하이밸류생명과학 제1호투자조합에게 발행됐다. 케이피에스는 지난 2월 스마트대한민국창업초기조합T 등을 상대로 기발행 CB를 재매각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이달 들어 수차례 재매각한 CB의 거래 상대에 대해 이00, 김00 외 4명, 남00와 같은 형식으로만 공시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본업 부진과 CB 부담의 상황에서 핫한 신사업을 선언하다보니 단기 주가 띄우기와 CB 털기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며 "사업의 실체와 경과를 면밀히 들여다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금융감독원은 소위 '무늬만 이차전지주'를 근절하겠다며 조사 강화를 예고했다. 금감원은 인기 신사업을 신규 사업목적에 추가하고도 추진 경과를 보고하지 않는 기업들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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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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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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