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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 증권

[윈텍 M&A] ①두달 새 3번 대주주 변경…개미지옥 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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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6, 2023, 09:05:40

구주 인수 직후 장내매도 등으로 대규모 차익실현
분주한 손바뀜 속 대량 매물 투하..물량받이 된 개미들
장내매도 주인공 ‘스페이셜’의 배후는 성지건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윈텍의 최대주주가 최근 두달 사이 3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극심한 주가 부침과 함께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들어온 최대주주가 지분 인수 직후 대규모 장내매도에 나서는 등 이례적인 상황 속에서 벌어진 일이다.

 

신사업 하겠다더니..대주주 되자마자 장내매도

 

25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초 2000원 수준이었던 윈텍의 주가는 이유없는 급등세를 나타내며 지난 3월말 장중 9300원까지 치솟았다. 이후 쏟아지는 매물에 주가는 급락세로 전환, 지난달말 3000원 아래까지 수직낙하했다. 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현재 4000원대를 기록 중이다.

 

윈텍은 지난 3월 14일에 최대주주 변경과 관련해 첫 공시를 했다. 이미 주가가 연초 대비 두배 이상 급등한 시점이었다. 수차례 일정 조정 등을 거쳐 4월 12일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하지만 신사업을 공언했던 새 주인은 갑작스럽게 장내에서 지분을 집어던지며 차익을 남긴 뒤 손을 뗐다. 이후에도 계속된 손바뀜에 주가 변동성은 극대화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달 이오테크닉스에서 스페이셜바이오테크놀로지(이하 스페이셜)로 최대주주가 변경된 지 열흘 만에 토이랜드 외 1인으로 또다시 손바뀜이 일어났다. 이후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라이트론이 또다시 새로운 최대주주에 등극하며 지분 손바뀜이 마무리되는 모양새다. 라이트론은 스페이셜과 클라우스홀딩스로부터 190만 9484주를 양수해 윈텍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주목되는 점은, 두달 새 최대주주가 3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구주를 인수했던 주체들이 모두 단기간에 차익을 거뒀다는 것이다. 특히 당초 말레이시아 자본을 바탕으로 윈텍을 인수한다고 밝혔던 스페이셜은 짧은 기간 100억원대의 차익을 챙기고 나간 것으로 추산된다.

 

스페이셜은 지난달 약 310억원에 632만 5620주를 양수했지만 양수 직후 한달 사이 클라우스홀딩스와 라이트론에 약 194만주를 매도했고 장내에서 438만주를 던졌다. 장내 매도는 윈텍의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한 지난달 20일부터 진행된 것으로 관측된다.

 

스페이셜 뒤 보이는 성지건설 그림자

 

다만, 이 과정에서 스페이셜의 지배 세력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스페이셜의 윈텍 지분 매도가 발생하기 직전 성지건설 측이 스페이셜의 지배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

 

스페이셜은 지난달 11일 김기윤 대표가 사내이사에서 해임됐고 동시에 성지건설의 최승혁 회장이 사내이사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주소지도 성지건설의 서울 사무소로 옮겨갔다. 스페이셜의 장내 매도를 비롯한 지분 매각은 최 회장이 사내이사에 오른 뒤 발생한 일이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의 실질적 수혜는 스페이셜의 최대주주였던 모브아시아가 아닌 성지건설 측으로 돌아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해당 내용에 관련해 성지건설 측에 문의하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스페이셜의 뒤를 이어 최대주주에 오른 토이랜드와 클라우스홀딩스도 단기간에 일부 차익을 실현하고 엑시트했다. 이들은 170만주를 약 79억을 들여 양수했고 한달만에 약 84억원에 해당 지분 전부를 케이비엔과 라이트론에 넘기며 5억원의 차익을 챙겼다. 토이랜드는 과거 상지카일룸의 대표를 역임했던 최기보 씨의 개인 회사다.

 

이처럼 최대주주에 올랐던 주체들은 모두 차익을 챙기며 윈텍에서 빠져나갔고 주가 하락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다수의 개인들이 보게 된 상황이다. 특히 말레이시아 자본이 투자된다는 호재 발표 이후 지난달 20일부터 기타법인으로부터 대규모 물량이 출하되며 주가가 며칠새 반토막이 나자 개인 투자자들의 원성이 더욱 높아졌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새롭게 바뀐 최대주주가 갑자기 장내에서 주식을 매도할 것으로 생각한 투자자는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윈텍 M&A의 기현상으로 인해 다수의 개인들만 피해를 본 꼴”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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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SK브로드밴드·넷플릭스, 3년 법정 다툼 마무리…파트너로 관계 재설정

SK브로드밴드·넷플릭스, 3년 법정 다툼 마무리…파트너로 관계 재설정

2023.09.18 19:24:1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그룹 내 통신계열사와 넷플릭스 간의 3년간 법정 다툼이 파트너십 체결로 막을 내렸습니다. SK브로드밴드(이하 SKB)와 SK텔레콤[017670]은 넷플릭스와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SKB와 SKT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IPTV(B tv) 등에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SKT 요금제 및 SK브로드밴드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SKT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SKT·SKB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오는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술 협력도 추진합니다. SKT·SKB는 지난 수 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넷플릭스 국내 이용자 급증하며 촉발된 다툼 SKB와 넷플릭스의 갈등은 2019년으로 거슬러올라갑니다. 2016년 한국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면서 2018년 90만명, 2019년에는 약 25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SKB는 넷플릭스 이용자 수 급증에 따라 발생하는 접속 지연, 화질 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회선 용량 증설에 나섭니다. 실제 SKB가 증설한 2022년 국제망 용량은 6300Gbps로 2018년 1259Gbps 대비 5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SKB는 해외망 용량 증설과 더불어 유지 보수에 비용이 발생한다며 넷플릭스 측에 대가 지불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대가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2019년 11월 타협점을 찾지 못한 SKB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아 글로벌 콘텐츠사업자(CP)인 넷플릭스와의 중재를 요청합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제45조에 따라서 전기통신사업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방통위에 재정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 "이중 청구" vs SKB "망사용료는 내야" 20년 4월. 방통위 중재갈등은 이듬해까지 이어지며 '법정' 다툼으로 비화했습니다. 방통위 중재 결과가 나오기 전에 SKB를 상대로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냈습니다. 넷플릭스 측이 SKB에 대가를 지급할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법원이 확인해달라는 의미입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 요금을 받은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가 CP에 망 사용료를 요구하는 것은 이중 청구라는 입장이었습니다. 캐시서버(OCA)를 무상으로 설치하겠다는 해법도 제시했지만 SKB와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법원은 2021년 6월 '망 사용료 지급' 관련 소송 1심에서 SKB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재판부는 넷플릭스가 SKB로부터 인터넷망 접속, 연결이라는 '유상의 역무'를 받고 있고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한다며 원고에 대해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넷플릭스는 CP와 ISP가 형성한 인터넷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며 법적 근거는 특정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항소에 나섭니다. 넷플릭스는 송·수신자가 발생시키는 트래픽이 비슷하면 이용자로부터 서비스 이용료만을 받는다는 것이 관행이라는 주장을 펼쳤고, SKB는 인터넷 세계 보편의 원칙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법정 다툼 마무리하며 새로운 '파트너십' 설정 '망 이용료 감정 방식'을 두고 10차 변론까지 이어오던 양사는 18일부로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양사는 공동으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앞서 있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 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최환석 SKT 경영전략담당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미디어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한 대승적 합의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SKT·SKB와의 파트너십은, 더욱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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