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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BC카드·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디지털 결제인프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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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1, 2023, 12:05:52

BC카드-스마트로-IPC, 3자간 업무협약
디지털역량 총동원해 결제시스템 고도화
김소영 부위원장 등 금융위 지원도 한몫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T그룹사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와 종합지급결제기업 스마트로(대표 장길동)가 키르기스스탄에 동반진출해 현지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합니다.


현금결제 비중(95%)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비현금 결제가 빠르게 늘고 있는 키르기스스탄에 '한국형 지불결제시스템'을 이식해 키르기스스탄 금융 선진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우즈베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진출을 확대하는 교두보가 마련된 것으로 이들 기업은 평가합니다.


21일 금융위원회와 BC카드 등에 따르면 BC카드와 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산하 국영결제사업자 IPC는 지난 19일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에서 결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3자간 공동투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알마스 이사노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 경제수석, 카이프 쿨렌베코프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부행장, 카니케이 자만굴로바 IPC 회장, 최원석 BC카드 사장, 장길동 스마트로 사장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이들은 한국·키르기스스탄 양국간 결제 네트워크 연결, 키르기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등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공동투자로 설립되는 회사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한국의 선진화된 전자결제수단이나 다양한 인증방식과 기술을 키르기스스탄에 수출하게 된다고 금융위는 설명합니다.


BC카드와 스마트로는 자사의 디지털 역량을 총동원해 키르기스스탄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지원합니다.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키르기스스탄의 총카드이용금액은 9억964만달러(한화 약 1조3000억원)로 결제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대비 83%, 129% 각각 증가했습니다.


반면 키르기스스탄 전국 40만 사업자 중 결제단말기 설치가맹점은 1만개(3%)에 불과합니다.

 

30세이하 인구가 전체 57%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국가라는 점, 국토 면적은 중앙아시아 5개국 중 작은 편에 속해 결제단말기 보급이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결제 인프라만 확충된다면 미래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이들 기업은 보고 있습니다.


BC카드 관계자는 "BC카드와 스마트로 디지털 역량을 총집결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QR결제 등 현지 맞춤형 비접촉식 결제기술도 이식할 것"이라며 "스마트로는 가맹점 결제 인프라 확대 및 운영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금융사의 키르기스스탄 성공 진출에는 금융당국의 전폭적인 지원도 한몫 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16~19일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 출장에서 이번 키르기스스탄 결제인프라 구축협약과 BNK캐피탈 키르기스스탄 현지법인 개소식에 참석했습니다.


금융위가 금융사의 해외진출과 해외투자 확대 지원을 목표로 신설한 '금융국제화대응단'은 금융사들에 키르기스스탄 금융시장 현황 파악과 현지 정부기관, 중앙은행 등 네트워킹 확대에 도움을 줬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키르기스스탄 공영방송 KTRK와 인터뷰에서 한국 금융결제시스템 안착을 통해 키르기스스탄에 선진적 결제생태계가 조성되길 바라며 금융 인프라 협력 및 당국간 상호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의 키르기스스탄 시장진출은 긴밀한 민·관협력체계로 이뤄낸 결과물이라 더욱 뜻깊다"며 "BC 자체개발 디지털결제 기술로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에도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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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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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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