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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점 폐쇄, 은행 마음대로 못한다…금융위 ‘의견수렴·대체점포 마련’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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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23, 16:04:18

디지털금융 가속화에 고령층 소외 가능성
사전영향평가에 고객의견 수렴과정 신설
폐쇄점포고객 대상 우대금리·수수료 면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5월부터 은행점포 폐쇄절차가 까다로워집니다. 비대면 디지털 금융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고령층 등 금융소비자는 은행점포가 없어지면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금융당국 판단입니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제5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은행 점포폐쇄 내실화 방안'이 확정됐습니다.


핵심은 3가지입니다. 먼저 사전영향평가 내실화입니다. 은행은 그간 점포폐쇄 결정에 앞서 사전영향평가를 하고 대체수단 마련을 위한 '점포폐쇄 공동절차'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문을 닫는 점포가 지속적으로 늘자 금융당국은 현 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지난해말 기준 은행점포는 5800개로 3년 전인 2019년말 6709개에 비해 13.5%(909개) 줄었습니다. 10년전(2012년말) 7673개와 비교하면 24.4%(1873개) 감소했습니다.


그사이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함께 창구업무 비중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2018년 8.8%에서 지난해 5.5%로 내려갔습니다. 반면 인터넷뱅킹 업무처리비중은 같은 기간 53.2%에서 77.7%로 크게 늘었습니다.


금융당국은 비대면을 통한 금융상품 가입과 금융업무처리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다른 연령층에 비해 은행점포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령층에는 점포 감소가 곧 금융소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점포폐쇄 결정 전 고객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추가로 마련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폐쇄 여부를 재검토하도록 했습니다.


점포폐쇄를 결정했다면 내점고객수, 고령층비율 등을 감안해 금융소비자 불편이 크다고 판단될 경우 소규모점포나 공동점포를 우선적으로 마련합니다. 다만 우체국·지역조합과 창구제휴, 이동점포 또는 고기능무인자동화기기(STM)를 대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TM은 영상통화, 신분증스캔 등 본인인증을 거쳐 예적금 신규가입, 카드발급, 인터넷·모바일뱅킹 가입 등 창구 업무의 80% 이상을 처리하는 자동화기기입니다.


이와 함께 점포폐쇄에 따른 소비자 지원·보상방안 마련입니다. 점포가 사라진 후에도 사후평가를 실시해 대체점포 재지정, 대체수단 상향조정 등 적절한 대응방안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폐쇄점포를 이용하던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대출상품에 일정기간 우대금리를 적용하거나 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실질적 지원방안도 마련됩니다.


이밖에도 구체적인 점포폐쇄 사유와 이후에도 도움 받을 수 있는 연락처 등을 제공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강화하는 한편 점포 신설·폐쇄 현황에 대한 '비교공시'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금융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은행은 비용효율화 측면에서 점포수를 줄이고 있지만 점포폐쇄에 따라 금융소비자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융업의 본질은 신뢰에 있으므로 단기적인 이윤추구보다 장기적 안목을 갖고 소비자 이익 증진에 최선을 다해야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에 마련한 은행점포 폐쇄 내실화 방안이 향후 금융현장에서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은행권에서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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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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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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