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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다시 도전장…한국도요타 전동화모델 8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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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23, 16:02:12

21일 RAV4 등 전동화모델 8종 출시계획 밝혀
혼다 이어 한국도요타도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반등 노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일본 완성차업계가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국내·유럽 전동화모델의 약진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한국 시장 점유율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1월 혼다가 2년여 만에 프레스행사를 가진 데 이어 한국도요타자동차(이하 한국도요타)도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에서 올해 사업전략에 대한 기자간담회 및 RAV4 PHEV 모델 론칭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한국도요타는 '모두를 위한 행복의 양산'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전동화 모델의 국내 출시 계획과 지속적인 사회공헌 등을 통해 국내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도요타를 포함한 일본산 수입차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 판매량이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지난 2018년 일본차는 역대 최대 판매량인 4만5253대를 기록했지만, 다음해인 2019년 'NO 재팬' 이슈로 판매량이 급감해 3만6661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2020년과 2021년 판매량이 2만여대로 내려간 뒤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만6991대로 추락했습니다. 국내 수입차 총 판매량 대비 비중으로 볼 때 6%에 불과한 수치입니다.

 

국내 일본산 수입차의 약 70~80% 비중을 차지하는 도요타 또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와 대표 브랜드인 도요타 모두 전년 대비 지난해 국내 판매가 감소해 2021년 1만6193대에서 14.5% 감소한 1만3851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E 250이 1만2172대를 팔아 수입차 1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수치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지난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총 8만976대를 팔아 7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NO 재팬'을 비롯해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동화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는 데다 유럽, 북미 자동차업체 또한 전동화 라인업 구축에 주력하는 사이 일본차의 입지가 국내 시장서 좁아진 탓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도요타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강조하고 탄소중립과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선택 폭을 넓힌 전동화 라인업, 사회공헌 등을 국내 시장 공략포인트로 제시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도요타 대표이사는 "한국 고객들의 성원은 한국도요타의 중요한 자산이자 우리가 계획하는 '전동화'를 향한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전동화 상품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각 지역에 맞는 요구와 에너지 사정에 맞춘 다양한 상품도 기획해 중요한 과제인 탄소중립에 진정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과제로 제안한 전동화 라인업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도요타 'RAV4'를 비롯해 도요타·렉서스 브랜드서 총 8종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대환 한국도요타 상무는 "이날 선보이는 RAV4 PHEV 모델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내 크라운 HEV, 대형 미니밴 알파드 HEV, 준대형 SUV 하이랜더 HEV, 프리우스 5세대 PHEV를 출시할 예정이며, 순수 전기차인 bZ4X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라며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는 순수 전기 SUV 모델인 RZ와 PHEV 모델인 풀체인지 RX를 통해 전동화 리딩브랜드로 도약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렉서스는 '넥스트 챕터 실현'을 핵심 모토로 진정성 담긴 전동화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을, 도요타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전동화 상품을 통해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나아갈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간담회와 동시에 론칭한 'RAV4' 의 경우 전기와 가솔린을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선보였습니다. 배터리만 완충할 시 약 63km의 주행이 가능토록 했으며, 가솔린 주행 모드로는 리터당 15.6km의 복합 연비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PHEV 모델이 배터리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km 대인 것에 비하면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병호 한국도요타 이사는 "서울 시내 일평균 주행거리가 29km라는 점을 염두했을 때 ev 모드로만 2배 넘는 거리를 갈 수 있는 셈"이라며 "기존 하이브리드를 경험하신 고객 중 더 진보한 전동화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긴급 제동 보조,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브레이크 등 등 다양한 주행 편의 기능으로 안전성도 대폭 높였습니다. 가격은 557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한국도요타 측은 "현 시장에서 6000만원 이하에 제공되는 유일한 PHEV SUV 차량"이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전동화 SUV를 원하시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도요타는 그동안 국내에서 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대표이사는 "전국의 딜러사와 힘을 합쳐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각 지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양산하고 고객 안전과 신뢰, 고객의 미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회적 책임을 발휘하는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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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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