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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2022년 소비 키워드 무인·전문화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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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6, 2023, 14:01:18

무인사진관 매출액 271% 늘어
맥주·초밥전문점 매출 큰폭 증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지난해 무인매장과 전문매장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며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26일 자사 회원의 신용·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토대로 2022년 한해 매출액과 신규 카드가맹점 자료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먼저 무인사진관의 지난해 KB카드 매출액은 2021년 대비 무려 271% 증가했습니다. 신규로 등록한 가맹점 비중도 전년말 유효가맹점 수에 견줘 54% 불었습니다.


무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코인노래방 역시 매출은 같은 기간 115% 큰 폭 증가하고 신규가맹점 비중은 28% 늘어났습니다.


이와 함께 맥주, 초밥, 아이스크림 등 특정품목을 전문화한 가맹점의 성장세는 도드라집니다.


지난해 매출액 증가율로 보면 맥주전문점은 283%에 달하고 초밥전문점은 59%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가맹점 비중은 각각 전년말 대비 60%, 41% 커졌습니다.

 


다만 전문화매장의 업종별 희비는 엇갈립니다.


아이스크림전문점은 신규 가맹점 비중이 24% 증가한 반면 매출액은 11% 느는데 그쳤습니다. 와인전문매장 또한 새로 문을 연 가게의 비중(20%)과 달리 매출 증가세(4%)는 신통치 않았습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소비업종 가운데 주요 세부업종 기준으로 월별 동향을 분석해 최신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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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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