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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속 기회 찾자”…새해 증시 유망 분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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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1, 2023, 00:01:20

'경기 침체+지정학적 갈등' 부정적 요인 우세
침체 속 기회.."친환경 에너지·국방 등 섹터 유망"
중소형주 중심 1월효과 기대도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낸 국내 증시가 새해에는 달라진 모습을 보일지 투자자들의 기대가 높다. 하지만 여전히 경기 침체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을 점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우세하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023년 증시는 뚜렷해지는 경기 둔화 흐름 속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더해지며 불확실성의 파도 속에 놓일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러시아, 대만, 미국 등 주요국이 대선 정국으로 들어서면서 지정학적 갈등이 진정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중 패권경쟁의 장에서 ‘신규범 수립과 진영화’가 본격적으로 시도되고 ‘첨단기술 통제와 공급망 재편’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대만 해협과 남중국해에서 우발적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주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금융시장은 경기 호황기보다 둔화기에 지정학 위험에 더욱 민감한 경향을 보여왔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글로벌 경기의 둔화 흐름이 보다 뚜렷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불안 요소로 꼽힌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상품 중심의 제조업 경기 여건이 빠르게 악화되는 중"이라며 "다만 미국 인플레이션은 드디어 완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경제의 펀더멘털에 대한 우려감도 지속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수요 위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인 반도체 역시 부진이 예상됨에 따라 당분간 마이너스 수출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준의 긴축 불확실성 등에 한국의 경기가 상대적으로 부각되고 있지 않지만 대내외 수요의 부진은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지표의 흐름은 새해에 더 가시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경기 위축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와 안전자산 선호 경향 확대에 대한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만 침체 국면 속에서 기회를 잡으려는 노력도 분주할 전망이다. 경기 둔화 환경에서도 수요가 잔존하는 분야를 공략한 기업들을 선별해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친환경 에너지, 국방, EV 배터리 등이 유망 업종으로 꼽힌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직접적인 정부 자금이 유입될 수 있는 업종은 친환경 에너지와 국방"이라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의 투자가 이어질 것이고 국방비 증진 기조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EV 배터리 분야에 대해서도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북미 시장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1월 효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도 높다. 1월 효과란, 특별한 호재가 없지만 연초 투자자들의 낙관적인 전망이 반영되며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개선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확률적으로도 1월 효과가 도래할 가능성은 높다. 2001년 이후 코스피는 13차례(70%) +0.9%의 1월 평균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재선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코스닥의 1월 효과가 코스피 대비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며 "대형주의 이익 바닥 다지기가 아직 관찰되지 않는 점도 중소형주 위주의 수급 모멘텀 연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의 CPI가 2개월 연속 둔화된 시점 이후 실질 금리의 추가적인 상단 돌파가 제한된 흐름을 보이
고 있는 중"이라며 "해당 이벤트를 기점으로 외국인들도 그간 상대적으로 매도 우위를 보였던 중소형주 위
주 수급을 점진적으로 채워나가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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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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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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