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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금리상승기, 알뜰 살림의 첫 걸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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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4, 2022, 08:12:00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실제심사와 가까운 금리·한도 확인"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이자유예 프로그램' 신설해 1일 출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리 전성시대입니다. 가파른 금리인상랠리에 경제심리가 바싹 움츠러들고 있습니다. 가계는 갑자기 불어난 대출금 이자에 놀라 허리띠를 졸라매고, 기업은 자금조달시장에서 돈줄이 마를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긴축의 파도가 언제쯤 잦아들지 예단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각각 경제상황에 맞는 현명한 금융생활의 필요성은 더 커졌습니다. 지난주 금융권에서 나온 여러 상품 가운데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가 눈에 띄는 건 이 때문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박상진)이 정식출시한 '네이버페이(N Pay) 신용대출비교'는 사용자가 실제 소득정보로 정확한 금리·한도를 조회해보고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을 실행한 이후 최종상환까지 연체없이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에서 대출조회 후 금융사 플랫폼에서 실행하기까지 개인정보와 소득정보를 별도로 수기입력하지 않고 네이버 전자증명서를 통해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 소득증빙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비교단계부터 사용자의 정확한 정보가 반영되므로 최종 심사결과와 가까운 금리·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네이버파이낸셜은 설명합니다.


현재 우리은행·하나은행·전북은행 등 7개 은행권, 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2금융권,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 모두 50개 금융사가 입점해 있고 연내 연동 예정인 SC제일은행을 비롯해 제휴금융사는 내년 1월까지 7곳이 추가됩니다.

 


네이버페이 모바일홈 상단 '대출비교' 메뉴에 들어가 본인인증 후 네이버 인증서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에 동의하면 50개 금융사의 신용평가·심사를 거치며 개인신용점수 하락 걱정없이 2분여만에 금리·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실행은 개별 금융사 플랫폼에 연결됩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를 통해 대출실행한 사용자가 상해사망 또는 50%이상 고도후유장해로 남은 대출을 갚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경우 사고발생 시점의 대출잔액을 최대 1억원까지 대신 갚아주는 '대출안심케어'를 1년간 무상제공합니다.


급격한 금리상승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부담을 줄여주는 프로그램도 등장했습니다.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의 '주택담보대출 이자유예 프로그램'은 잔액 1억원 이상 원금분할상환 주담대 중 대출 기준금리가 지난해 12월말 대비 0.5%포인트 이상 상승한 계좌 보유 고객이 대상입니다.


이자유예 신청시점 대출 기준금리와 지난해 12월말 기준금리 차이만큼 최대 2.0%포인트까지 12개월 동안 대출이자가 유예됩니다.


유예기간 12개월 종료 후에는 유예이자를 36개월 동안 분할납부하고 이때 유예이자에 대해 추가로 부담하는 별도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자유예 프로그램은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고 비대면(New SOL) 방식도 이달중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받은 유망 스타트업에 저리대출을 지원하고 은행은 신주인수권부사채 워런트를 활용해 향후 기업가치 상승이익을 공유하는 'IBK벤처대출'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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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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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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