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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렉스턴 스포츠&칸 ‘픽업트럭’ 압승…연간 판매 2만대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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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2, 2022, 08:11:45

국내 픽업트럭 대표 모델, 외국 픽업트럭 경쟁서 압도적 우위
레저스포츠용 차량으로 위상 굳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쌍용자동차의 픽업트럭 렉스턴 스포츠&칸이 올해 들어 지난 10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2만2000여대를 넘어서며 수입 픽업트럭과 압도적인 판매량 차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2002년 국내 최초 픽업트럭인 무쏘 스포츠를 선보이며 척박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개척한 선구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코란도 스포츠를 비롯해 2018년 렉스턴 브랜드로 렉스턴 스포츠까지 픽업트럭 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칸은 이전 코란도 스포츠 대비 커진 차체, 고급스러워진 실내 인테리어를 포함해 짐을 싣는 업무용 차량에서 벗어나 레저스포츠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량으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올해 초 법정관리의 어려움 속에서도 고 터프(Go Tough) 콘셉트의 디자인을 통해 대한민국 정통 픽업 스타일을 완성한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스포츠&칸의 파워트레인 퍼포먼스를 강화하고 수입 픽업 모델에서 찾기 어려운 첨단 커넥티드카 시스템과 16가지의 최첨단 주행안전 보조시스템(ADAS) 등을 적용해 픽업트럭의 고급화를 이끌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국방부와 국군 지휘차량으로 렉스턴 스포츠의 공급 계획을 맺으면서 픽업트럭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 번 국산 픽업트럭의 대표모델임을 주지 시켰습니다. 

 

해외에서의 호평도 이어졌습니다. 영국 자동차 전문지 디젤카&에코카 매거진이 선정한 '2021 올해의 톱50 자동차 어워즈'에서 3년 연속 '최고의 픽업'에 선정됐고 유럽 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자동차 전문지 왓 카가 주관한 '2021 올해의 차 어워즈'에서 '최고의 픽업' 부문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사륜구동 자동차 전문지 포바이포(4X4)가 주관한 '2021 올해의 픽업 어워즈'에서 3년 연속 '최고 가치상'과 '최고의 개성 있는 자동차'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렉스턴 스포츠&칸은 올해 10월까지 2만2000여대가 판매되며 쌍용차의 신형 SUV 토레스가 올 여름 출시 되기 전까지 쌍용차의 기반을 유지해왔습니다. 4000만원~5000만원 대가 훌쩍 넘어가는 외국 브랜드의 픽업트럭 대비 2000만원대 후반부터 3000만원대 후반까지 합리적인 가격과 한국 실정이 맞는 편의장치 등으로 차별화를 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쉐보레의 픽업트럭 콜로라도가 월 평균 200여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포드의 레인저가 월 평균 50여대 정도 팔린 것과 대비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쌍용차의 렉스턴 스포츠&칸이 수입 브랜드의 픽업트럭 국내 시장 공략을 막아낸 일등 공신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렉스턴 스포츠 칸&칸은 다양한 물품을 걱정 없이 실을 수 있고 300kg 견인도 가능해 레저용 차량으로도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사계절의 계절 변화가 뚜렷한 한국의 특성에 맞게 만들어진 만큼 수입 픽업트럭을 가지던 소비자들도 결국 가격 경쟁력과 성능을 모두 잡은 렉스턴 스포츠&칸으로 구입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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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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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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