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영어 못하면 아나운서도 못 돼?

URL복사

Monday, December 02, 2013, 16:12:32

[박은주의 마이크]

[박은주 객원 기자] 아나운서의 외국어 유창한 실력이 화제가 될 때가 있다. 케이블사 근무 시절부터 외국인 선수와의 유창한 영어 인터뷰를 자주 선보이더니 얼마 뒤 KBS 아나운서가 되고, 2011 대구국제육상선수권대회의 진행을 맡은 정지원 아나운서가 대표적인 예.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한 SBS ESPN의 신아영 아나운서는 영어는 물론 스페인어와 독일어까지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SBS 입사 전 토익 만점 강사로 학원가에서 이름을 날렸던 김주우 아나운서도 빼놓을 수 없다. 민병철 어학원 설립자인 민병철 교수의 며느리로도 유명한 SBS 이혜승 아나운서 역시 토익 만점자다.

 

외국어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면 어떤 방송사 시험에서든 그 점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 글로벌 시대에 외국어는 장점이면 장점이지 절대로 흠이 될 리 없기 때문이다. 특히 어학 능통자를 우대하는 인천공항 사내 아나운서나 SBS CNBC·CBS·KTV·한국경제 TV의 외신 캐스터 지원 시에는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특별한 경우일 뿐, 외국어 능력이 아나운서 입사의 필수 조건은 결코 아니다. KBSSBS 공채에 종종 영어 인터뷰 전형이 포함된 적은 있지만, 영어 실력 자체보다 낯선 상황에서의 순발력, 매너 등을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이 더 크다고 본다. 영어 인터뷰전형에서 시종일관 환하게 웃음만 지었다는 지원자가 최종 합격한 사례가 있고, 실제 방송에 투입되어서도 아나운서가 직접 통·번역을 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아나운서가 되려고 뒤늦게 영어나 제2외국어 공부에 열을 올리지는 말자. 외국어에 특별한 강점이 없는 대다수 준비생들은 외국어에 들일 시간과 노력을 실기 능력 개선을 위해 쓰는 편이 훨씬 현명하고 효율적이다. 적당한 공인 영어 점수 하나를 만들었다면 더 이상 미련을 두지 말고 오디오와 비디오 개선에 집중하는 편이 합격에 가까워지는 길이다.

 

그러면 어떤 시험을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할까? 아나운서 지망생 시절, 나는 한 지역 방송사 면접 자리에서 텝스 성적이 있네. 독일어 잘 해요?”라는 질문을 들은 적이 있다. 나이가 지긋하신 방송사 임원 분들이나 지역사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아직까지도 간혹 텝스, IELTS, iBT TOFLE이라는 시험명 자체를 낯설어하시니 토익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다른 시험들은 응시 비용이 높기도 하고, 토익 점수로의 환산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는 단점까지 있다.

 

끝으로 아나운서 지망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적당한점수대는? 아나운서 아카데미에서 많은 사례를 지켜본 결과 800점대 후반 정도면 입사에 별 지장이 없었던 것 같다. 특히 아카데미에 본사 아나운서 추천을 의뢰하는 방송사들 중에는 희망 요건으로 외국어 성적은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는 곳이 많았다.

 

영어방송국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점수대를 요구하는 곳이 800점 후반 정도다. 게다가 토익 점수 없이도 1차 서류전형을 무난히 통과하는 사람들이 꽤 있고, 토익 700점대로 MBC 본사, 600점대로 지역 MBC에 입사한 학생도 있었다. 그래서 웬만한 점수를 갖췄는데도 아쉬움을 느끼며 계속 토익에 매달리는 학생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한다. “실기 능력이 없으면 토익 만점을 열 번 받아도 아나운서는 못 됩니다. 뉴스 연습부터 하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