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CBI ①드론 대신 바이오에 대규모 투자? 미국으로 새는 회삿돈

URL복사

Wednesday, August 31, 2022, 15:08:04

미 바이오 자회사 설립후 200억 이상 투입..잇단 손상 처리
실적악화 속 초소형 바이오사 지분 고가 매입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자동차 부품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사 CBI(옛 청보산업)가 바이오 사업에 진출하겠다며 밀어넣은 자금이 잇달아 손상차손으로 처리되고 있다. 더구나 해외 자회사를 설립한 뒤 투자한 업체들은 모두 시가총액 100억~200억원대의 해외 마이크로캡(초소형주) 종목인데다 대규모 적자로 장기 주가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는 곳들이다. 

 

실적 악화 속에서 이같은 패턴이 반복되다 보니 해외 바이오 투자가 회사 자금 유출의 수단이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회사를 인수한 새 대주주는 당시 드론 사업을 키우겠다고 밝혔지만 다른 방향으로 자금 집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손실이 쌓여가고 있다.

 

3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CBI는 미국 자회사 CBI USA가 지난 2분기 중 38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최근 반기보고서를 통해 공시했다. CBI USA는 지난해 5월 설립된 법인으로 CBI가 미국 바이오 기업 투자를 명분으로 설립했다. 지난해 110억원 가량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 93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총 200억원 이상을 미국 바이오 기업 지분 인수에 밀어넣었다. 하지만 추가로 자금을 넣자마자 대규모 손상 처리되며 자금 손실이 발생했다.

 

CBI USA는 지난해부터 키네타라는 미국 바이오 업체에 약 15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 키네타는 지난 6월 나스닥 상장사 유매니티 테라퓨틱스와 합병을 통해 우회 상장한다고 발표했다. 유매니티 테라퓨틱스는 현재 시가총액이 200억원대 수준이고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각각 502억원, 527억원을 기록한 곳이다. 올해 2분기 역시 영업손실 27억원, 당기순손실 64억원을 기록하며 주가가 장기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후 CBI USA는 올해 5월 CBI로부터 추가적으로 60억원을 조달했고 이를 고스란히 나스닥 상장사인 엑시큐어라는 미국 바이오 회사에 투자했다. 하지만 엑시큐어의 지분을 인수한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아 엑시큐어의 지분 가치가 60억원에서 22억원으로 줄어들며 약 38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엑시큐어는 현재 시총 100억원대의 업체로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835억원, 856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익도 100억원, 99억원을 기록하며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CBI USA는 이 업체의 지분을 시세보다 크게 높은 가격에 매입했다. 지분 인수 공시일인 지난 5월 10일을 기준으로 CBI는 엑시큐어의 주식을 시세 대비 약 80% 가량 비싸게 취득했다.

 

 

이처럼 해외 바이오 업체 투자에 집중하다보니 인수 이후 공언했던 드론 사업 추진은 뒷전으로 밀린 상황이다. 현 최대주주인 그로우스앤밸류13호 투자조합은 지난해 1월 CBI 최대주주 등극 당시 이호준 대표를 중심으로 기업을 재개편하고 드론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도심항공교통 플랫폼 개발, 운영 사업 등을 정관에 추가하며 드론 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내연기관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해오던 CBI가 드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는 명분이었다.

 

하지만 이 대표는 3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대표직을 사임했고 오경원 대표 체제로 들어서면서 바이오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후 드론 사업은 사실상 이렇다 할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해외 기업들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바이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본업의 부진 속에 이뤄진 무리한 투자로 보인다”며 “해당 기업들의 건전성 또한 의심이 가는 상황에서 투자손실이 이어진다면 회삿돈이 유출되고 있다고 볼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