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쌍용자동차 노동조합과 상거래 채권단이 산업은행에 지연이자 전액 탕감을 요구했습니다.
쌍용차 노조와 채권단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업은행에 지연이자 전액인 196억원에 대해 탕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원금 1900억원에 대해 출자전환해줄 것을 비롯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 마련 등도 요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협력사는 법정관리 이전 발생한 3800억의 회생채권이 동결됐는데도 법정관리 이후 2500억의 자재대금도 받지 못한 상태"라며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쌍용차 회생을 믿고 정상적인 자재 납품을 이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의 지연이자 포함 100% 현금변제와 중소 영세 협력사의 14% 현금변제가 공정한 변제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으며 중소 협력업체의 변제율을 높일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지연이자 전액에 대해 탕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산업은행은 1900억의 원금과 약 200억의 지연 이자까지 100% 변제받는다"며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655억원의 대부분을 산업은행의 담보채권 변제에 사용하다 보니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실질 변제율은 41.2% 수준에 불과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이 이자놀이를 중단하고 원금만 보장받는다면 상대적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며 "자동차 부품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은 국책은행으로서 본분이며, 국책은행 스스로 지연이자를 탕감함으로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제고하는 것이 기본 상식이자 사회 정의"라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친 이후 요구안을 산업은행 측에 전달했습니다.
KG그룹은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의 변제율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지난 11일 300억원의 추가 투자를 결정한 바 있습니다. 추가 투자에 따라 회생채권 현금변제율은 6.79%에서 13.92%로, 실질 변제율은 36.39%에서 41.2%로 늘었으며, 주요 협력사 대표는 회생계획안에 찬성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KG그룹의 쌍용차 최종 인수 여부는 오는 26일 관계인집회에서 결정됩니다.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법원의 최종 인가로 이어져 인수가 확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