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쌍용자동차가 최종 인수예정자로 낙점된 KG컨소시엄과 투자 계약을 체결한 후 약 한 달 만에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며 이를 의결하기 위한 찬반 투표를 남겨두게 됐습니다.
그러나 상거래 채권단이 회생채권 현금변제율이 낮다는 이유로 회생계획안에 대해 반발하자 쌍용차는 출자전환되는 주식의 가치를 감안해 실질변제율은 이보다 높다고 설명하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27일 쌍용차에 따르면, 지난 26일 KG컨소시엄과의 투자계약 내용을 반영한 회생계획안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습니다. 계획안에는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355억원을 변제재원으로 한 채무변제 계획과 최종 인수예정자의 지분율 보장을 위한 주주의 권리변경 방안을 담았습니다.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총 변제대상 채권은 미발생 구상채권을 제외한 약 8186억원입니다. 이 가운데 회생담보권 약 2370억원 및 조세채권 약 515억원은 관련법에 따라 전액 변제합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대여금 및 구상채권 약 1363억원을 제외한 회생채권 약 3938억원의 6.79%는 현금변제, 93.21%는 출자전환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출자전환된 주식의 가치를 감안한 회생채권의 실질변제율은 약 36.39%입니다. 마힌드라의 대여금 및 구상채권의 경우 5.43%는 현금 변제하고 94.57% 출자전환됩니다. 일반 회생채권 변제율의 80% 수준입니다.
이와 함께, 마힌드라의 보유 주식은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 10주를 1주로 병합하고, 출자전환 대상 회생채권에 대하여 채권액 5000원 당 액면가 5000원의 신주를 발행한 후 신주를 포함한 모든 주식을 보통주 3.16주를 1주로 재 병합하게 됩니다.
해당 과정을 거친 후 인수대금 3355억원에 대해 1주당 액면가 및 발행가액 5000원의 신주를 발행하게 될 경우 인수인은 약 58.85%의 지분을 확보하게 됩니다.
지난 2월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과의 투자계약에 따른 회생계획안의 현금변제율은 1.75%, 주식 가치를 감안한 실질변제율은 약 9.6%, 출자전환 이후 주식 재 병합 비율은 23대 1 이었습니다.
쌍용차는 회생계획안에는 회생계획 인가 이후 인수인인 KG컨소시엄이 공익채권 변제 및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약 5645억 원의 자금을 추가로 유상증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회생계획안 제출 이후에도 인수인 및 이해관계인들과 채권 변제율 제고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관계인집회 직전에 제출하는 회생계획안 수정안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관계인집회는 오는 8월 말 열릴 예정이며 주주, 채권단이 회생계획안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쌍용차 협력사 340여개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은 "회생채권 현금 변제율이 낮다"며 회생계획안에 대해 반발했습니다. 채권단은 지난 25일 대통령실에 '쌍용차의 성공적 M&A 완수를 위한 상거래 채권단 청원'을 제목으로 한 탄원서를 제출하고 "현금 변제율 6%대는 너무 낮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습니다.
채권단의 반발이 지속될 경우 쌍용차 인수합병은 무산될 수도 있게 됩니다.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이상이 관계인집회에서 찬성표를 던져야 회생계획안이 법원으로부터 인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생계획안이 최종 인가를 받으려면 관계인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정용원 쌍용자동차 관리인은 "회생계획안의 채권 변제율 등이 채권자 및 주주 등 이해관계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회생계획이 인가될 경우 추가적인 운영자금 유입으로 공익채권 변제와 투자비의 정상적인 집행이 가능해져 회사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며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들도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