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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1세대 산증인’ 구자학 아워홈 회장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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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2, 2022, 10:05:50

구인희 LG그룹 창업주 셋째 아들
1960년대부터 경영 일선, 산업화 산증인으로 꼽혀
2000년 아워홈 분사 이후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산업 1세대 경영자로 손꼽히는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숙환으로 12일 오전 5시 20분 무렵 타계했습니다. 향년 92세입니다. 

 

고인은 2000년 LG유통(현 GS리테일) FS사업부(푸드서비스 사업부)로부터 분리 독립한 아워홈의 회장으로 취임해 아워홈을 이끌었습니다. 그동안 아워홈은 국내 단체급식사업을 선도하며 출범 초기 2125억원의 연매출을 20여년만에 8배 이상 늘려 1조7408억 규모의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고인은 고 구인회 LG그룹 창업주(1907~1969)의 셋째 아들로 1930년 경상남도 진주시에 태어났습니다.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했으며 군복무 시절 6.25 전쟁에 참전했습니다. 1959년 소령으로 예편했으며 충무무공훈장, 화랑무공훈장, 호국영웅기장 등을 받은 참전용사이기도 합니다. 

 

고인은 한국의 대표적인 재벌기업인 LG와 삼성을 잇는 고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1957년 고 이병철 삼성 창업자(1910~1987)의 셋째 딸인 이숙희씨와 결혼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고인은 1960년 한일은행에 입사한 이후 삼성가 소속 기업으로 자리를 옮겨 제일제당 이사와 호텔신라 사장 등을 지냈습니다. 

 

그러나 1969년 삼성이 전자산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LG(당시 금성)와의 경쟁 구도가 형성됐고 LG그룹으로 돌아가 1980년 럭키 대표이사 사장, 1987년 LG반도체 회장, 1995년 LG건설 회장 등을 역임하며 LG그룹의 전문 경영인으로 능력을 펼쳤습니다. 특히 1980년대 럭키 대표이사 시절 페리오 치약 개발과 화장품 브랜드인 드봉의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2000년 아워홈 회장으로 취임했을 당시의 재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LG그룹내에서 화학과 전자, 반도체, 건설등 LG그룹의 중추가 된 사업을 책임지던 경영자가 '먹는 사업'을 하기 위해 LG유통 내에서 규모가 작은 편이었던 아워홈 사업부의 분사와 독립을 주도하고 직접 회장으로 취임했기 때문입니다. 

 

고인은 한국전쟁 이후 미국 유학시절 현지 한인마트에서 직접 김치를 담가주고 용돈을 벌 정도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습니다. 고인이 LG건설 회장 재직 당시 공사현장에서 단체급식에 대한 직원 불만을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워홈을 맡았다는 일화도 전해집니다. 

 

고인은 단체급식 사업에도 다른 첨단산업 분야에 못지않은 연구·개발 역량이 필요하다고 판단,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2000년 식품연구원을 설립했습니다. 아워홈 식품연구원은 현재까지 레시피 1만500여개를 개발했고 연구원 100여명이 매년 약 300가지의 신규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에도 공을 들여 2010년 중국 단체급식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4년에는 청도에 식품공장을 설립했으며 이어 2017년 베트남 하이퐁 법인을 설립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8년에는 M&A를 통해 기내식 업체 HACOR를 인수하며 기내식 사업에도 진출, 현재 LA국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에 기내식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유족으로는 아내 이숙희씨와 아들 본성(아워홈 전 부회장), 딸 미현·명진·지은(아워홈 부회장)씨 등이 있습니다. 고인은 최근까지 회장 직함은 유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 장남인 구본성 당시 부회장이 대표이사에 선임된 이후 경영 일선에서는 물러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15일 오전 8시입니다. 장지는 경기도 광주공원묘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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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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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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