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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BV 모델 '니로 플러스' 공개…“전기차 고객 니즈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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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7, 2022, 09:04:34

택시 전용 모델과 개인·법인 모델 2가지 버전 구성
고객 목소리 반영해 사용 목적 따른 편의성·디자인 극대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는 전기차를 찾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개발한 파생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모델인 ‘니로 플러스’의 디자인과 상품성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니로 플러스는 전고와 전장을 늘리고 실내를 슬림화하는 설계를 통해 차별화된 공간성을 확보하고, 업종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사양을 적용해 차량 사용 목적에 따른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버전은 택시 전용 모델과 개인·법인 모델 등 2가지 버전으로 구성됩니다.

 

니로 플러스의 외장은 새로 적용된 하이루프와 리어 글라스를 바탕으로 확장된 공간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고와 전장이 기존 1세대 니로 대비 각각 80mm(1세대 니로 루프랙 미적용 기준)와 10mm가 늘어나 승하차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설계됐습니다.

 

전기차의 역동적 속도감을 형상화한 전면부 LED 주간주행등(DRL)과 후면부 리플렉터는 미래적인 느낌을 연출하고자 도입했으며, EV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스키드 플레이트 디자인을 통해 SUV의 인상을 강조했습니다. 측면부를 따라 이어지는 하이루프와 DLO 라인을 통해 상품의 개성적인 면을 드러낸 것도 상품의 특징입니다.

 

실내는 탑승객의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양을 적용했습니다. 루프 라인을 높여 1열과 2열의 헤드룸을 각각 50mm, 64mm 추가로 확보했으며, 1세대 니로 대비 두께를 줄인 센터 콘솔과 2열 도어 트림으로 탑승객에게 여유로운 거주공간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2열 시트 위치 최적화를 통해 1세대 니로 EV 대비 28mm 늘어난 942mm의 2열 레그룸도 확보했으며, 1열과 2열 사이 B필러에 손잡이를 적용해 이동 중 옷이나 가방 걸이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 2열 도어 암레스트 사이드에 리플렉터도 적용했습니다.

 

택시 전용 모델의 경우 전용 동승석 파워 시트와 헤드레스트, C타입 USB 단자, 시트백 포켓, 특화 디자인을 통해 승객이 편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택시기사의 편한 운행을 위해 10.25인치의 전용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것도 전용 모델이 갖고 있는 특징입니다.

 

올인원 디스플레이의 경우 내비게이션, 앱 미터기, 디지털운행기록계, 음성인식 기능이 통합 적용된 단말기입니다. 주요 기능은 ▲경찰서, 화장실 등 택시 관련 주요 운전자 관심지점(POI) 정보 ▲잔여 주행가능 거리 진단 기반 주변 EV 충전소 실시간 점유 상태 안내 ▲시외 자동할증 ▲빈차등·갓등·비상등 점멸 연동 ▲음성인식 길찾기 및 날씨 정보 안내 등입니다.

 

특히, 다양한 사업자들과 업무 제휴 범위를 확대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추가 기능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서비스가 늘어나더라도 별도의 스마트 기기 거치를 할 필요가 없어 쾌적한 운전 환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법인 모델의 경우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 시행에 따른 법인 및 지자체의 업무용, 의전용 관용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우수한 공간성을 갖춘 다목적 전기차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마련된 모델입니다. 기아는 최근 캠핑이 유행하는 점을 고려해 캠핑에 특화된 ‘캠핑 패키지’를 내놓기로 하고 오는 5월 사전계약 시점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실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니로 플러스는 택시뿐만 아니라 평일에는 일상,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휴일에는 캠핑 및 피크닉 등 여가를 즐기는 고객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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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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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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