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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고객메시지 발송 서비스 개선…“불법스팸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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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6, 2022, 15:04:10

국민은행, ‘KB스타뱅킹 푸시’ 중심 시스템 개편
불법스팸 접촉↓ ·금융정보 접근성↑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국민은행은 메시지 신뢰도 제고를 통한 소비자보호와 고객의 금융정보 접근성 강화를 위해 대고객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의 불법스팸 접근을 최소화하기 위해 메시지 발송 시 대표 앱 ‘KB스타뱅킹 푸시(Push)’ 메시지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개편했습니다. 작년 6월 시행한 차세대 표준문자 규격 RCS(Rich Communication Suite)와 카카오톡 등 인증 채널을 우선 활용하도록 한 것입니다. 

 

또한 AI 기반 고객별 선호채널 정보를 활용해 맞춤형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메시지 신뢰도와 고객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말 리뉴얼을 통해 보안이 강화된 KB스타뱅킹은 알림(PUSH) 설정 시 입출금 안내 및 유익한 혜택과 서비스 등 고객별 맞춤형 정보 수신이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을 불법스팸의 안전지대이자 대고객 소통 최우선 채널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선이 불법스팸에 대한 우려로 유익한 금융정보까지 놓치고 있는 고객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무료 메시지 알림채널인 KB스타뱅킹 Push메시지의 많은 이용을 부탁드리며 소비자 보호와 편의성을 고려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발표된 ‘은행사칭 불법스팸 유통방지 대책’에 맞춰 통신3사가 KB국민은행 사칭 문자 발송을 차단할 수 있도록 공식 문자 발송 전화번호(화이트리스트)를 정비해 공유하는 등 불법스팸 예방을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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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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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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