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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부터 보험업계까지…중고차 시장에 ‘대기업’ 몰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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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9, 2022, 15:04:31

정부, ‘중고자동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제외
현대차·기아, 사업계획안 밝히고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
완성차업계는 물론 렌터카, 보험업계까지 ‘호시탐탐’
‘공정 판매 토대 마련 vs 밥그릇 뺏는 행위’ 의견 분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위한 계획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기에 SK와 롯데 등 대기업도 계열사를 통해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7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자동차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에서 제외하기로 심의 의결하며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이 진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기아는 지난 18일 중고차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아는 인증중고차를 공급하겠다는 뜻과 함께 전기차 수요가 느는 점을 고려해 고품질의 중고 전기차를 팔겠다는 전략으로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고 전기차는 1만2960대나 거래돼 전년 7949대 대비 63%나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판매업체를 거치지 않는 개인간 거래 비중 64.3%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중고 전기차에 대한 객관적 성능평가와 가격산정 기준이 없었다는 것이 이유라는 자동차업계의 분석입니다.

 

이를 위해 기아는 차량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잔여수명과 안정성 등을 첨단 진단장비로 측정한 후 최저성능기준을 만족하는 전기차량만 인증해 판매한다는 방침입니다. 배터리와 전기차 특화시스템 등 내연기관 차량과 다른 구조를 가진 전기차만의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를 개발하고, 중고 전기차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산정 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한 달간 차량을 체험해본 후에 최종 구매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선(先)구독 후(後)구매 프로그램’과 소비자가 차량 성능진단과 상품화, 품질인증 등 중고차가 고품질의 차량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확인 가능한 리컨디셔닝센터도 도입한다는 방침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기아의 전동화 역량을 활용해 중고차시장 내 전기차 수요 증가 대응은 물론 중고차 매매업계도 함께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기아에 앞서 지난 3월 중순 중고차 시장 진출 계획안을 공론화 했습니다. 품질검사를 거친 고품질의 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중고차매매업계의 발전과 상생 방안으로는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큰 틀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올해 시장점유율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까지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하는 등 중고차 시장의 독점 우려를 낳을 수 있는 부분을 사전 차단해 매매업계와 동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시장 진출 선언으로 타 완성차 업체 또한 중고차 시장에 뛰어들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르노코리아, 쌍용차는 자사 차원에서의 급한 문제로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두 업체의 진출 선언과 새로운 수익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향후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렌터카·보험업계까지 진출 ‘호시탐탐’

 

완성차업계 외에 대기업 계열사들 또한 중고차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롯데렌탈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인 B2C 시장에 오는 하반기부터 공식 진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롯데렌탈은 기업과 기업 간 거래인 B2B방식의 거래를 넘어 기업-소비자 간 거래를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중고차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SK렌터카 또한 물밑에서 중고차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SK렌터카를 운영하는 SK그룹은 과거 SK엔카라는 중고차 시장을 운영했으나 중고자동차판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사업을 접은 바 있습니다. SK엔카를 운영했던 그룹의 경험과 온라인을 바탕으로 한 중고차 장기 렌터카 상품 출시 등을 바탕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입지를 다시 다지는 행보에 돌입할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손해보험사인 캐롯손해보험은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제이피워런티와 중고차에 대한 정확한 성능 점검을 기반으로 하는 ‘Jump Warranty 중고차 보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비스에는 보증기간연장형(EW) 보험 제공 및 서비스 과정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고차 시장 진출에 포석을 놓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시민단체·학계 "완성차업계 진출은 소비자 입장서 긍정적"

 

시민단체와 학계는 완성차 업계 및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가 충족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등 거래 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지난 13일 교통연대가 주최한 ‘중고차 시장 활성화와 소비자 후생 증진 방안’ 포럼에서 허경옥 성신여대 교수는 "완성차 업계의 시장 진출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편익 및 거래 안전성 측면에서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를 최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소 업체들과 상생 방안으로 완성차 업계의 보유 기술 정보 및 노하우 전수 등의 상생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기복 시민교통안전협회 회장은 "중고차 업계의 상생안보다는 소비자의 상생안이 중고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소비자들은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낙후해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으로 대기업 진출을 통해 보호받고 선택권을 보장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적잖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중고차 시장 판매업자들의 반발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 1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자동차매매업 허가증 반납 퍼포먼스’를 열며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이날 양 단체는 "정부의 결정은 중고차 산업 특성을 무시하고 자동차 매매업계를 이해하지 못한 판단으로 관련 산업 종사자 약 30만명의 일자리를 빼앗고 대량 실업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며 "5년·10㎞ 미만 인증중고차 매물만 취급하겠다는 현대차·기아의 상생 방안은 ‘알짜매물’만 독점하겠다는 전략으로 중고차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 3월 29일에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기부 자율조정심의에서 제시한 ▲3년의 유예기간 ▲대기업의 매집제한 ▲신차 영업권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국내 중고차 시장이 더 커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2020년 국내 중고차 거래현황 분석 및 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국내 중고차의 연간 판매량은 251만5000대로 신차 판매량인 190만5000대와 비교해 1.32배 높았습니다. 미국이 2.4배, 영국이 2.9배, 독일이 2배인 것과 비교해 보면 낮은 수준입니다.

 

판매량이 2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곳은 모두 완성차업계가 중고차 시장에 자리잡은 선진국입니다. 자동차업계는 이를 고려했을 때 국내 중고차 시장에 완성차업계가 진출하게 되면 시장 확장성 등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고차가 신차보다 많이 팔리는 것에 더해 구매 신뢰도 또한 증가할 수 있다는 부분이 시장 확장에 긍정적인 부분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대기업 관계자는 "새 정부가 경제 단체장들과 첫 회동에서 규제 완화를 통한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고 중기부가 허가를 한 상황에서 중고차 시장의 대기업 진출은 기정사실화됐다"며 "다만 기존 중고차 업계의 반발이 큰 만큼 정부가 이를 잘 조율해 선진적인 중고차 시장이 형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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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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