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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테크놀로지, CB 부담 가중 속 고조되는 자회사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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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4, 2022, 06:04:10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으로 CB 상환 부담
자회사 출자 확대 우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지난해 대량 발행했던 전환사채(CB)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주가 하락과 기한이익상실 등의 사유로 상환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부실 경영으로 열악한 재무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상장 자회사로 출자가 이어지면서 주가에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13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최근 CB 만기전 취득과 전환가 조정이 잇따르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여섯 차례에 걸쳐 해당 사실을 공시했다.

 

회사는 지난해에만 335억원 어치의 CB를 발행했고 올해부터 주가가 오르면 주식으로 바꿔주거나 조기상환 요청이 들어오면 현금으로 내줘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환가가 대거 하향 조정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발행해야 하는 주식 수가 크게 증가했다. 현재 총 발행 주식수가 2468만여주인 가운데 CB가 모두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590만여주가 추가로 발행되면서 총 3058만여주로 늘어나게 된다. 이 경우 기존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고 매물 부담이 커진다.

 

회사 입장에서는 주가가 올라 전환을 성공시켜야 상환 부담에서 벗어나지만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는 올 들어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어가며 지난해 10월 리비안 이슈로 반짝 상승했던 고점 대비 반토막이 난 상태다. 연초 7000원대에서 현재는 5000원 안팎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외부감사를 통해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의견을 받고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되면서 기한이익이 상실된 CB가 발생해 상황이 악화됐다. 지난 11일 회사는 기한이익상실 사유로 인해 7회차 CB 일부를 만기 전 취득했다. CB 발행 과정에서 감사보고서 의견(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 또는 검토 의견 포함)이 적정이 아닌 경우 기한이익을 상실한다는 조건이 붙었기 때문이다. 조기상환 청구일이 도래하지 않은 8회차 중 일부도 만기전 취득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회사 측 주장과 달리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오버행 부담도 있어 주가가 힘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2017년까지 흑자를 기록하던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018년부터 대규모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2018년에는 172억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이후 이듬해 207억원, 2020~2021년에는 각각 295억원과 156억원의 적자를 냈다.

 

 

이같은 상황은 자회사 관련 리스크도 한몫하고 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지난해 CB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 가운데 일부를 네스프라는 비상장 자회사로 출자했다. 이는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의 요인이 됐다. 외부감사인은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비특수관계인 타법인 등에 대한 대여금의 순증가 금액이 재무제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유의적"이라며 자금 대여의 목적이 회사의 사업목적에 부합하는지 감독하는 기능이 작동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많은 자금을 몰아준 자회사 네스프는 공개된 정보가 거의 없어 시장의 궁금증을 낳고 있다. 3년 전 설립된 네스프는 디에이테크놀로지의 100% 자회사다. 2차전지 설비 관련 도매업을 내세운 네스프는 계속되는 적자로 자본을 모두 소진하고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자본잠식 상태로 있다가, 지난해 디에이테크놀로지의 대규모 수혈로 다시 자본을 플러스로 돌렸다.

 

지난해 회사 주요 경영진에 대한 대여금도 16억원 가량 증가했는데, 이 중 13억원 가량을 대여해 준 상대는 현재 특수관계자에서 제외됐다. 지난해 주가의 단기 상승을 이끌었던 리비안 관련 소식은 진전된 내용이 나오지 않고 있다. 당초 회사 측은 올해 초 수주에 대한 의견 조율이 마무리 단계라고 밝힌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리비안 수주 관련 사항은 여러 사정으로 일정이 지연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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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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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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