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 금융

아쉬운 '토스'…매출 두배 성장했지만 영업손실도 확대

URL복사

Friday, April 01, 2022, 17:04:11

작년 연결 매출 7808억..3년 연속 두배 성장
영업손실 1796억원…전년비 1070억원↑
마케팅비 증가·계열사 적자 영향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모바일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3년 연속 매출액 2배 성장을 이어갔지만 마케팅 비용 증가와 수수료 감소로 인해 영업손실이 확대됐습니다.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토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780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3898억 대비 100% 증가한 수치입니다. 최근 3년간 토스의 영업수익 누적성장률은(CAGR) 연 142%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반해 연결 영업손실은 1796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0억원 증가했습니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결제 부문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평생무료송금제 도입으로 인해 수수료수익이 감소했다”며 “토스증권 등 사업 초기 계열사들의 실적이 반영된 것도 주요인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토스의 머천트 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153% 증가한 55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전자결제대행(PG) 계열사 ‘토스페이먼츠’가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토스의 사업 포트폴리오 중 결제부문을 담당하는 토스페이먼츠는 지난 해 ▲구글 ▲지마켓글로벌 ▲우아한형제들 ▲컬리 등 대형 e커머스와 손을 잡으며 매출액을 키웠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10월 5일 출범한 토스뱅크는 112억원의 이자순손실이 발생했습니다. 312억원의 이자수익을 거뒀지만 이자비용으로 424억원을 지출한 까닭입니다. 지난해 잔액 기준 수신액은 13조7900억원, 여신액은 531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토스뱅크를 이용객은 약 124만2700명을 기록했습니다.

올 1월 대출 영업을 재개하면서 지난 18일 기준 토스뱅크의 여신잔액은 약 2조5000억원 규모로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수신잔액은 17조원·확보한 고객은 235만명·개설된 계좌는 205만건이었습니다.

토스증권은 출범 1년 만에 신규고객 420만명을 유치했습니다. 매월 토스증권을 이용하는 고객은 230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비바리퍼플리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금융의 비대면·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며 토스와 같은 핀테크 플랫폼에서 고객을 확보하거나 스스로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금융사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