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신세계라이브쇼핑을 인수하며 온라인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속도를 붙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은 2255억원을 들여 이마트와 신세계 I&C가 보유한 신세계라이브쇼핑의 지분 1126만주(76.1%)를 취득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다액출자자변경신고 승인 후 신세계라이브쇼핑의 경영권 및 자산을 인수하고 직원 전원을 고용 승계하는 등 자회사로 들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백화점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위주의 기존 유통채널에서 다양한 온라인 사업까지 확장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합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 백화점의 각 사업과 연계해 라이브쇼핑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비대면 콘텐츠에 익숙한 고객층 유입을 돕는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구현 등을 비전으로 제시합니다.
백화점의 거래 규모 확대와 신규 고객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의 연간 취급액은 1조1000억원 규모, 연간 방문횟수는 10억건에 달합니다. 이마트 역시 이번 지분 매각으로 자산효율화와 함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온라인 핵심 사업 확대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2013년 설립된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지난 2015년 드림커머스를 인수하며 출범했습니다. 보험·렌탈·뷰티·건강식품·식품·의류·리빙·가전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T커머스 기반의 TV방송 및 온라인· 모바일 방송을 통해 판매합니다. 올 1월에는 신세계TV쇼핑에서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신세계가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온라인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