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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배드 앤 크레이지’ 진정한 ‘나’다움으로 역경을 이단옆차기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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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6, 2022, 01:02:30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삶에서 스트레스가 적당하면 긍정적으로 작동한다. 가령, 성취하고 싶은 일에 스트레스를 느끼면서도 더 잘하려고 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작은 스트레스라도 오랜 기간 지속되면 마치 큰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처럼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우울과 불안으로 일상을 제대로 살지 못하고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2년이 넘는 코로나의 답답함과 사회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MZ들의 MZ(Mind Zone)이 무기력한 상태이다. 삶을 살다 보면 미쳐버리고 돌아버릴 것 같고 아무 것도 못할 때가 있다. 삶의 목표가 있고 열심히 사는 사람들일수록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일이 잘 안 될 때 느끼는 기분이다. 그런데 그러한 기분이 자신의 삶을 배드(bad) 하고 크레이지(crazy) 하게 내버려 두어서는 절대 안 된다.

 

스트레스 관리는 운동이 최선이다. 거창한 운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가벼운 복장으로 행운의 숫자인 7km 정도만 파워풀하게 매일 걸어라.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리고 즐거움을 느끼는 활동으로 심리적 여유를 만들자. 그래서 나도 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배드 앤 크레이지’를 정주행 했다. 심리상담사이다 보니 드라마 소재가 눈길을 끌어서 봤다. 제작사에 따르면 ‘배드 앤 크레이지’는 유능하지만 '나쁜 놈' 수열(이동욱 역)이 정의로운 '미친놈' K(위하준 역)을 만나 겪게 되는 인성회복 히어로 드라마다. 

 

좀 더 들어다 보면 다중인격장애를 소재로 한 드라마이다. 요즘 용어로는 ‘해리성정체장애’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다중인격이라는 용어가 귀에 쏙 박히고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다중인격장애는 영화나 드라마 소재로 종종 사용될 정도로 신기한 이야기 소재이다. 한 사람 안에 서로 다른 인격들이 있고 그 인격들이 나타나서 활동한다는 스토리가 주는 긴장감과 몰입감이 있다.

 

실제로 해리성정체장애는 희소한 정신적 질환이다. 심리상담사로서도 영화나 이상심리학 책에서 접하기만 했지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만나본 적이 없다. 누군가 해리성정체장애를 않고 있다면 매우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고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실제 조현병 등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가족들의 삶은 매우 고통스럽다.

 

해리성정체장애는 ‘배드 앤 크레이지’의 류수열(이동욱 역)처럼 아동기에 매우 큰 트라우마 사건 경험으로 인한 경우에 발병한다. 아동기에 재난적인 트라우마 사건에서 심리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방어기제로 다른 인격을 만들어낸다고 본다. 그 덕분에 류수열처럼 트라우마 사건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로 살아갈 수도 있다. 그래서 인격이 분리되어 기억하지 못한다는 해리성이라는 용어를 쓴다.

 

코로나로 사회경제가 암울한 분위기이다. 전 세계적인 트라우마 상황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불안을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 일상이 스트레스이다. 모든 사람들이 사회경제적 역경을 겪고 있다. 그러다보니 상담 장면에서 만나는 MZ들이 더욱 안타까울 때가 많다. 활발하게 직업 활동을 할 시기에 힘을 내지 못하고 움츠러들고 있어서이다. 분명한 사실은 MZ들이 살아온 날보다는 살아갈 날이 훨씬 많이 남았다. 그럼에도 아직 미지수인 자신의 인생에 대해 회색빛 암울한 답을 내버린 경우가 많다. ‘배드 앤 크레이지’를 보면서 언제 외웠는지 기억도 잘 안 나는 영단어가 떠올랐다. 'crazy for~' 이다. 이 말은 ‘~ 열광하는’ 으로 해석한다. 내 삶에 진정으로 미치고 열광하는 마음의 힘이 필요한 시기이다.

 

융 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이 페르소나를 쓰고 사회적 활동을 한다고 한다. 사회적 관계와 직업 활동에서는 적절한 페르소나가 필요하고 도움이 된다. 그런데 요즘 같이 사회경제적으로 역경인 시기가 누군가에게는 적절한 페르소나를 쓰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다.

 

그러나 단언컨대 ‘당연히 ~해야 한다’는 페르소나를 쓰지 못해서 고통을 받을 필요는 없다. 페르소나는 필요하지만 진정한 자기는 아니라고 하니까 말이다. 페르소나는 가정이나 사회에서 ‘당연히 ~해야 한다’라는 당위적인 이야기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 ‘좋은 직장에 취업해야 한다’. ‘돈 많이 벌어야 한다’, ‘결혼해야 한다’ 등 수많은 당위적인 생각을 자기 것으로 믿고 페르소나를 만든다. 그리고 이걸 못해냈다고 해서 진정한 나다움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융은 페르소나를 벗고 진정한 자기를 찾으라고 한다. 그런데 MZ들은 페르소나를 못 써서 고통스러워한다. 그러니 당위적인 생각들에 맞춰 살면서 페르소나를 쓰려고 너무 애쓰지 말자. 융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이 우리 자신과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것이 많다.

 

그렇다면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적절한 페르소나를 못 써서 고통스럽다면 잠시 생각해보자. 누가 부여한 당위적인 생각으로 인해서 자신이 고통스러운지를 말이다. 그리고 ‘배드 앤 크레이지’에서 사회의 성공만 바라던 류수열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열정적인 K를 마주한 것처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자.

 

융 심리학에서는 ‘자기’라는 용어로 이야기하는데 진정한 ‘나’다움을 찾는 것이다. 살아오면서 당연시한 가치관에 눌려 살지 말고 진정한 나다움을 위한 자신 안의 K와 조우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상황에 눌려서 중독적인 활동(술, 도박, 성, 게임 등)에 Crazy 하지 말고 ‘Crazy for my life’ 하자. 그러면 내 안에 숨겨져 있던 K와 같은 삶의 열정과 동기가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우울과 불안이 느껴지더라도 마음에 오래 머물지 않게 지나가게 하는 정서 관리 능력을 기르자.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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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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