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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30% 육박..“나이·소득·성별 특화상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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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1, 2016, 12:02:00

보험연구원, ‘1인 가구 보험상품 제공 방안’ 보고서서 제안
“보험사들엔 큰 시장 아니겠지만 안전망 측면에서 관심가져야”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지난해 전체 가구의 27% 이상이 ‘1인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인 가구를 연령·소득·성별 등로 구분, 특화된 보험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험연구원 김세중 연구위원과 김유미 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1인 가구 대상 보험상품 제공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1인 가구 비중(통계청 가구추계)27.1%200520.0%보다 7.1%p 증가했다. 2035년에는 전체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3분의 1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월세 위주의 주거 패턴을 보이고 있다. , 의식주 관련 필수지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직으로 인한 소득상실과 예상치 못한 대규모 의료비 지출 발생 시 기초생활조차 어려울 수 있다.

 

보고서는 저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소득 및 지출 불확실성과 함께 은퇴 후 노후소득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이라며 고연령의 경우 의료비 및 장기간병 등 예상치 못한 의료지출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저연령 1인 가구에는 소득·지출의 불확실성과 함께 은퇴 후 노후소득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이며, 고연령의 경우 의료비 및 장기간병 등 예상치 못한 의료지출 위험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보고서는 저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소득흐름을 상실했을 때 가계소비를 충당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대한 니즈가 클 것으로 보인다실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질병에 대비해 소득상실을 담보할 수 있는 정액형 건강보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고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의료비 증가에 대응해 고령자 전용 건강보험 가입 수요가 클 것이라며 치매 등의 경우를 대비한 장기간병보험 수요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저소득층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저소득·저연령 1인 가구에게는 맞춤형 보험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봤다. 미래의 소비를 위한 연금상품보다는 당장의 소득과 지출 위험에 대비하는 보험상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보고서는 중대질병 및 상해 치료비와 함께 실직에 따른 생활 자금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맞춤형 상품 보험료가 저렴한 사후(死後)처리 관련 보험 여성 1인 가구에 특화된 보험 등이 개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현재의 1인 가구 규모는 보험회사가 적극적으로 상품개발에 뛰어들 만큼 큰 시장이 아닐 수 있으며, 1인 가구에게 적합한 보험상품 또한 기존에 개발된 보험상품과 다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부분.

 

김세중 연구위원과 김유미 연구원은“1인 가구의 경우 다인 가구에 비해 보험사고 발생 시 경제적 충격에 취약할 것으로 생각된다따라서 보험회사는 이들을 위한 안전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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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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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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