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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30% 육박..“나이·소득·성별 특화상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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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1, 2016, 12:02:00

보험연구원, ‘1인 가구 보험상품 제공 방안’ 보고서서 제안
“보험사들엔 큰 시장 아니겠지만 안전망 측면에서 관심가져야”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지난해 전체 가구의 27% 이상이 ‘1인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인 가구를 연령·소득·성별 등로 구분, 특화된 보험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험연구원 김세중 연구위원과 김유미 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1인 가구 대상 보험상품 제공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1인 가구 비중(통계청 가구추계)27.1%200520.0%보다 7.1%p 증가했다. 2035년에는 전체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3분의 1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월세 위주의 주거 패턴을 보이고 있다. , 의식주 관련 필수지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직으로 인한 소득상실과 예상치 못한 대규모 의료비 지출 발생 시 기초생활조차 어려울 수 있다.

 

보고서는 저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소득 및 지출 불확실성과 함께 은퇴 후 노후소득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이라며 고연령의 경우 의료비 및 장기간병 등 예상치 못한 의료지출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저연령 1인 가구에는 소득·지출의 불확실성과 함께 은퇴 후 노후소득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이며, 고연령의 경우 의료비 및 장기간병 등 예상치 못한 의료지출 위험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보고서는 저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소득흐름을 상실했을 때 가계소비를 충당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대한 니즈가 클 것으로 보인다실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질병에 대비해 소득상실을 담보할 수 있는 정액형 건강보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고연령 1인 가구의 경우 의료비 증가에 대응해 고령자 전용 건강보험 가입 수요가 클 것이라며 치매 등의 경우를 대비한 장기간병보험 수요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저소득층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저소득·저연령 1인 가구에게는 맞춤형 보험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봤다. 미래의 소비를 위한 연금상품보다는 당장의 소득과 지출 위험에 대비하는 보험상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보고서는 중대질병 및 상해 치료비와 함께 실직에 따른 생활 자금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맞춤형 상품 보험료가 저렴한 사후(死後)처리 관련 보험 여성 1인 가구에 특화된 보험 등이 개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현재의 1인 가구 규모는 보험회사가 적극적으로 상품개발에 뛰어들 만큼 큰 시장이 아닐 수 있으며, 1인 가구에게 적합한 보험상품 또한 기존에 개발된 보험상품과 다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부분.

 

김세중 연구위원과 김유미 연구원은“1인 가구의 경우 다인 가구에 비해 보험사고 발생 시 경제적 충격에 취약할 것으로 생각된다따라서 보험회사는 이들을 위한 안전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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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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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2025.09.08 09:16:0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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