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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IBK기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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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3, 2022, 16:01:58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IBK기업은행>

 

◇ 부행장 승진 ▲기업고객그룹겸 부산·울산·경남그룹 임문택 ▲CIB그룹 최광진 ▲혁신금융그룹 권용대

◇ 부행장 전보 ▲디지털그룹 박주용 ▲경영전략그룹 문창환 ▲개인고객·카드사업그룹 박청준

◇ 지역본부장급 승진 ▲강남지역본부 오은선 ▲강북지역본부 윤정걸 ▲강서·제주지역본부 김기회 ▲서부지역본부 장재희 ▲경수지역본부 박철웅 ▲전략기획부 김태형 ▲여신심사부 윤태훈 ▲정보보호최고책임자 김홍준 ▲영업부 이병철

◇ 지역본부장급 전보 ▲인천지역본부 손근수 ▲대구·경북서부지역본부 김국찬 ▲디지털혁신본부 석혜정

◇ 본부 부서장 전보 ▲외환사업부 홍창열 ▲외환사업부 외환마케팅팀 지민선 ▲혁신금융부 김종철 ▲본부기업금융센터 김명우 ▲개인고객부 김현정 ▲개인여신부 강성배 ▲카드마케팅부 맹재연 ▲점포운영부 임형엽 ▲여신심사부 이정준 ▲여신심사부 조준호 ▲강남남부여신심사센터 박병철 ▲강서서부여신심사센터 이혁재 ▲인천여신심사센터 이병탁 ▲인천여신심사센터 이경행 ▲부산경남여신심사센터 박상건 ▲부산경남여신심사센터 안정국 ▲대구여신심사센터 김현철 ▲충청여신심사센터 조성기 ▲충청여신심사센터 이명호 ▲소기업여신심사센터 김재곤 ▲사모투자부 이택근 ▲직원행복부 이승섭 ▲IT기획부 정규찬 ▲IT금융개발부 방실 ▲IT디지털개발부 양영찬 ▲금융소비자지원부 백은영 ▲정보보호부 기완서 ▲검사부 이랑진

◇ WM센터장 전보 ▲한남동WM센터 김용갑 ▲시화공단WM센터 류정이 ▲판교WM센터 안호균 ▲대구WM센터 김경랑 ▲천안WM센터 방혜영

◇ 기업금융지점장 전보 ▲남동2단지기업금융 김국완 ▲반월중앙기업금융 유경철 ▲동수원기업금융 최승철 ▲녹산중앙기업금융 김민찬

◇ 지점장 승진(공모) ▲둔촌동 황성규 ▲석수역 배정은 ▲을지6가 정두진 ▲속초 김병기 ▲새만금 한문봉

◇ WM센터장 승진(공모) ▲강남WM센터 박미정 ▲일산WM센터 채미영

◇ 부서장 승진 ▲창업벤처지원부 이상민 ▲IT기획부 IT시스템운영팀 조성열 ▲검사부 이순재

◇ 지점장 승진 ▲방배중앙 이영주 ▲노원역 엄태국 ▲면목동 황재만 ▲우장산역 김창업 ▲온수역 김은희 ▲종로 권재준 ▲인천청라 민지홍 ▲부평기업스마트 이재형 ▲소사 손화옥 ▲원종동 이현주 ▲화성시청 김효준 ▲수지 김성경 ▲영통대로 유수경 ▲김해산단 김순제 ▲마산내서 조현진 ▲사직동 안천희 ▲울산무거동 장태근 ▲해운대역 김혜영 ▲구미1공단 안순연 ▲반월당 김창렬 ▲영주 정영훈 ▲왜관 권선희 ▲논산 전영주 ▲대전중앙로 이만영 ▲천안청수 최병철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톈진우칭지행) 오정환

◇ 기업성장지점장 승진 ▲양재동 주광남 ▲가산디지털중앙 양종진 ▲구로디지털 최현정 ▲가좌공단 이정훈 ▲남동2단지 안순기 ▲작전역 홍승우 ▲안성 이미성 ▲오산 장미영 ▲반월대로 엄수현 ▲시화 우미옥 ▲군포공단 김득상 ▲동수원 황명수 ▲창원 김상민 ▲대전 황시천 ▲음성 양경일

◇ 지점장 전보 ▲무역센터 윤동희 ▲삼성역 김남연 ▲서초남 홍인의 ▲서초동 하용택 ▲언주역 김경희 ▲역삼남 홍다연 ▲역삼역 김선환 ▲역삼중앙 홍정실 ▲이수역 김동수 ▲한티역 최정탁 ▲구리 유동기 ▲석촌고분역 이진우 ▲송파 최상진 ▲중곡동 박성준 ▲하남풍산 고성환 ▲방학동 문준기 ▲상계역 강성종 ▲수유역 송창선 ▲신설동 한관휘 ▲장안동 정연호 ▲장위동 김창식 ▲종암동 박정규 ▲중화동 박종갑 ▲포천 한욱 ▲MBC 유문예 ▲강서중앙 김형철 ▲동여의도 이성욱 ▲마포 권용국 ▲마포역 김종익 ▲문래동 백경철 ▲문래하이테크 백미현 ▲상암동 이민성 ▲서교동 이범건 ▲서귀포 강한봉 ▲서여의도 김정모 ▲선유도역 정대성 ▲신제주 진형종 ▲여의도IFC 이정준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신도상 ▲제주 이수일 ▲가산IT밸리 박치언 ▲가산동 이기승 ▲가산디지털 최미경 ▲가산테크노 김상범 ▲개봉동 한명숙 ▲구로중앙 김원섭 ▲하안동 서한재 ▲노량진 홍성욱 ▲명학 최은희 ▲사당역 이근호 ▲시흥동 박동환 ▲평촌기업스마트 백승남 ▲호계중앙 이상진 ▲김포대곶 박춘식 ▲김포산단중앙 김춘섭 ▲수색 손인표 ▲응암동 유진호 ▲일산성석 김철민 ▲일산장항 임혜옥 ▲일산풍동 구본준 ▲화정역 이명한 ▲남대문시장 김성수 ▲대학로 윤정호 ▲동대문 이희국 ▲뚝섬역 양회령 ▲마장동 함근모 ▲명동역 김희자 ▲성수동 정의상 ▲성수화양 신성철 ▲용산 박신정 ▲용산전자 신황현 ▲이태원 이정우 ▲청계7가 신동수 ▲퇴계로 허지원 ▲가좌공단 김홍석 ▲검단산업단지 여정구 ▲구월동 김윤형 ▲남동공단비전 여삼동 ▲남동사랑 김미화 ▲남동중앙 김동진 ▲송림동 양희종 ▲연수 문성주 ▲인천 김성호 ▲인천서구청역 황현철 ▲갈산역 최원영 ▲계산역 이광우 ▲계양 정덕환 ▲도당중앙 박춘우 ▲부천기업스마트 안신정 ▲소사본동 이경재 ▲청천동 유성대 ▲동탄남 정길재 ▲동탄역 박사준 ▲동탄중앙 조인철 ▲서정리역 서종욱 ▲화성마도 박정옥 ▲화성봉담 김분희 ▲화성팔탄 김봉환 ▲곤지암 이용복 ▲동해 김경환 ▲분당미금역 김미수 ▲분당서현역 심종수 ▲분당정자역 정현정 ▲분당파크뷰 유환 ▲성남 김선형 ▲성남디지털 이승엽 ▲성남하이테크 김병철 ▲판교테크노밸리 홍용남 ▲경기테크노파크 김창수 ▲남시화 정승희 ▲반월하이테크 박재현 ▲시화 이태원 ▲시화MTV 김보광 ▲시화공단 정은지 ▲시화옥구 한학전 ▲신고잔 장재원 ▲정왕동 박동률 ▲산본역 이금재 ▲수원 김명희 ▲수지동천역 송용현 ▲영통신동 장건동 ▲의왕 장태호 ▲개금동 신기섭 ▲범천동 백광현 ▲부산 정연철 ▲연산역 오동수 ▲하단역 김갑수 ▲학장동 박병철 ▲김해 고효석 ▲김해삼계 권혁상 ▲김해중앙 유성운 ▲김해진영 이상현 ▲마산 이동우 ▲양산중부 고재정 ▲울산남외동 이상인 ▲울산호계 표종필 ▲웅상공단 최용석 ▲장산역 강상철 ▲정관 김경록 ▲경산 이복연 ▲경산공단 김국창 ▲성서3차단지 조옥근 ▲성서공단 이대홍 ▲송현동 구선민 ▲영천 박명호 ▲구미3공단 정길수 ▲달성공단 권순호 ▲대구3공단 이용섭 ▲대구중앙 황병철 ▲비산동 최창현 ▲왜관공단 장병진 ▲평리동 박규영 ▲대덕공단 강진영 ▲대덕대로 유양은 ▲북천안 박동순 ▲서대전 서봉균 ▲세종 김선영 ▲아산배방 박래혁 ▲음성 염동한 ▲제천 권오정 ▲천안중앙 허용 ▲충주 이종창 ▲광양 윤영삼 ▲나운동 임귀용 ▲대불공단 문일성 ▲서광주 이용윤 ▲서전주 이정 ▲여수 송광성 ▲일곡 김수연 ▲전주 도승일 ▲뉴욕 최재령 ▲도쿄 성경완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 김훈철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톈진분행) 지민수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선양분행) 이광훈 ▲기업은행(중국)유한공사(쑤저우분행) 신용우

◇ 기업성장지점장 전보 ▲선릉역 허현수 ▲문정법조타운 경연욱 ▲문래동 정광석 ▲호계동 윤동현 ▲검단 심성희 ▲남동공단 정선녀 ▲송림동 양희선 ▲주안 김현정 ▲주안공단사랑 서임선 ▲송탄 박현일 ▲화성정남 박수미 ▲화성팔탄 박천운 ▲경안 최효선 ▲성남하이테크 황숙경 ▲이천 강경모 ▲반월 정도영 ▲영통 윤영만 ▲용인 이동현 ▲김해 국중용 ▲성서공단 이다남 ▲대구3공단 한찬우 ▲대구유통단지 박영진 ▲비산동 최진용 ▲아산 정태섭

◇ Pre-CEO(예비지점장) 승진 ▲박종호 ▲이주연 ▲박기서 ▲문일기 ▲윤해균 ▲김재윤 ▲정성현 ▲이진희 ▲김창식 ▲심상희 ▲허욱 ▲김용호 ▲차용선 ▲배홍순 ▲박동근 ▲김교중 ▲조순호 ▲전성표 ▲임채일 ▲석승자 ▲이명환 ▲이동현 ▲오정석 ▲장서영 ▲조철호 ▲전성만 ▲박경란 ▲박향욱 ▲고정진 ▲송기천 ▲이재복 ▲김지욱 ▲우동호 ▲김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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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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