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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분할의 덫] ①쪼개고 또 쪼개고…중복상장에 발목잡힌 韓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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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2, 2022, 07:01:00

물적분할 기업 2년새 50%↑..10조이상 대기업은 3배 급증
모자회사 동시 상장으로 더블카운팅 발생..주가 하락 이어져
코스피 지지부진의 한 요인
“제도 개선 시급” 투자자 원성 고조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잇달아 물적분할에 이은 자회사 상장을 시도하자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모회사 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 증시만의 독특한 현상입니다. 미국 증시가 신고가 행진을 하는 동안에도 우리 증시가 상승 탄력을 받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으로도 꼽힙니다. 사업체는 한 곳인데 두 곳의 상장사에서 가치가 매겨지는 이른바 '더블카운팅'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적분할과 자회사 상장, 무엇이 문제인지 또 어떠한 개선책이 있는지 자세히 짚어 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한국 증시가 물적분할의 덫에 빠졌다. 최근 들어 대기업, 중견기업을 가리지 않고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에 나서다 보니 투자자들의 불만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전문가들도 이로 인한 각종 부작용을 지적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대책은 요원한 실정이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2년(2020~2021년) 사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진행된 물적분할 건수는 113건에 달한다. 이는 직전 같은 기간(2018~2019년) 77건에 비해 약 50% 늘어난 수치다. 특히 시가총액 10조 원 이상인 기업 중 직접 물적분할을 결정한 곳은 같은 기간 2곳에서 6곳으로 급증했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기업의 이같은 행위가 재작년 LG화학을 기점으로 잇따르면서 시장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역대 최대 규모의 공모자금 유치를 진행 중이다.

 

물적분할은 기업이 특정 사업부문을 분할해 별도 법인으로 신설한 뒤 지분을 소유하며 자회사로 두는 개념이다. 문제는 신설 법인을 별도로 증시에 상장시키다보니 소위 ‘더블카운팅(중복 계산)’ 이슈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특정 사업부문이 두 곳의 기업을 통해 동시에 평가받게 되다 보니 한 곳에서는 할인이 적용되고 이로 인해 기존 자회사를 품고 있던 모회사의 가치 하락이 발생하는 것이다.

 

대주주 입장에서는 지분 희석 없이 자회사 상장으로 대규모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지만 대다수의 일반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이라는 리스크에 노출되는 셈이다. 핵심 사업을 떼어감에도 기존 주주가 신설법인 지분을 받지 못하는 구조 역시 문제라는 지적이다.

 

 

코스피 발목잡는 대기업 자회사 상장

 

2018~2019년만 해도 대기업(시총 10조 원 이상) 사이에서 물적분할은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았다. 직접 물적분할을 결정한 곳 자체가 네이버와 SK이노베이션 등 두 곳에 불과했을 뿐 아니라 신설 법인이 상장된 경우도 극히 드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0년 9월 LG화학의 분할 결정 이후 물적분할 결정과 자회사 상장이 줄을 이으면서 이 이슈는 도마 위에 오르기 시작했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큰 우려는 중복 상장으로 인한 주가 하락이다. LG화학을 비롯해 한국조선해양, CJ ENM, 한화솔루션 등 물적분할 여파로 이들 기업은 하나같이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LG화학의 경우 물적분할 이후 지난해 초 105만 원까지 상승했던 주가가 이후 부진을 겪으며 최근 61만 5000 원(지난해 마지막 거래일 종가)으로 40% 이상 하락한 상태다. 많은 자회사를 최근 무더기로 상장시킨 카카오도 더블카운팅 여파로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줄줄이 자회사 상장에 나선 결과는 코스피 지수에도 영향을 미쳤다.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 규모는 작년 초 약 2028조 원에서 작년 말 2203조 원으로 약 9% 늘었지만 코스피 지수는 약 1% 상승에 그쳤다. 이 역시 대규모 IPO가 줄을 이으면서 디스카운팅과 수급 분산효과가 나타난 결과다. 올해 역시 LG에너지솔루션을 필두로 물적분할 후 상장 예정인 대기업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높아지는 제도개선 요구 목소리

 

전문가들은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이라는 수순이 기존의 모회사 투자자 다수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물적분할의 목적이 오로지 IPO를 통한 신규 사업 자금조달에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또한 자회사 상장 이후에는 더블 카운팅 이슈에 직면하게 되면서 모회사 주가가 약세를 보이게 되고 이 과정에서 모회사 주주의 권리는 철저하게 소외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제가 있다 보니 미국의 경우 물적분할을 하더라도 자회사를 별도로 상장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글, 유투브 등을 품고 있는 알파벳은 100여개의 유망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지만 상장사는 유일하게 알파벳 단 한 곳이다. 일본에서도 최근 통신그룹 NTT가 자회사 NTT도코모를 공개매수하며 자진 상장폐지에 나서는 등 국내 증시와는 정반대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LG화학을 시작으로 이같은 사례가 반복되자 투자자들의 원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급기야 포스코는 최근 물적분할을 발표하면서 자회사 상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지난달 13일 청와대 국민 청원에 ‘POSCO의 지주사 전환을 위한 물적 분할 시도를 막아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오는 등 투자자들은 불안한 눈길을 거두지 않고 있다. 물적분할 발표 당일 포스코 주가는 4%대 급락했다.

 

 

상황이 이렇자 금융당국과 정치권에서도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나섰다. 최근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와 금융위원회가 모회사, 자회사 동시 상장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다. 다만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금융위원회와 관련 내용에 대해 검토 중이지만 아직 정확한 방향이나 일정 등이 나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개인 투자자들의 높아진 불만은 정치권의 변화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상장 시 모회사 주주들에게 자회사 주식을 배당하거나 공모단계에서 신주인수권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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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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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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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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