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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는 癌적 존재, 선량한 고객들 지켜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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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8, 2016, 06:01:59

[단독 인터뷰] 취임 2년차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다이렉트 대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기는 암적인 존재입니다. 결과적으로 선량한 고객에게 보험료 부담을 주게 되는데, 보험사로서 보험사기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한국 사람이 좋아서 한국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다는 벨기에·프랑스출신의 외국계 보험사 CEO는 보험사기에 대해 언급할 때 돌연 눈빛이 달라졌다. 특히 자동차사고 수리과정에서 만연해 있는 우리나라 보험사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선량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다이렉트 대표. 지난 2001년 우리나라에 다이렉트 보험을 최초로 도입해 판매한 악사다이렉트의 수장이다. 악사다이렉트는 보험업계에서 마일리지 할인특약을 가장 처음으로 선보이기도 한 회사다. 


악사다이렉트는 그동안 주로 자동차보험을 주력해 판매해 왔다. 그러나 악사가 최근 일반보험의 비중을 점차 늘리고 있는 가운데 향후 종합손해보험사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 대표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 대표는 2004년 악사그룹에서 일을 시작해 기업재무 담당 최고책임자를 역임했다. 2011년부터는 홍콩 아시아 본부에서 재무담당 최고책임자로 아시아의 사업전략과 주요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과거 악사가 교보생명과 손을 맞잡았을 때 업무관련 한국에 머물기도 했다. 그리고 작년 봄 다시 한국과 인연을 맺었다.


한국에서 보낸 첫 번째 1년은 어땠는지 물었더니 이런 답이 돌아왔다. “우선 한국에서 일하게 돼서 너무 즐겁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사람들만이 가진 특유의 감정과 따뜻한 마음씨를 무척 좋아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아시아국가 사람들에게는 없지만, 한국인들만 가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지난해 악사대표로 보낸 첫 1년의 의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작년은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힘든 시기였습니다. 악사를 포함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사들이 적자를 기록했지요. 올해는 우선적으로 적자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정했고, 이런 차원에서 보험료도 올렸습니다.”


프랑수아 대표는 회사혁신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일례로, 그가 대표로 온 후 악사는 현장출동 모바일 영상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고 현장을 모바일로 촬영해 전담직원에 보내면 실시간으로 사고처리가 이뤄지고, 현장출동 직원에도 전송돼 사고처리가 한결 빠르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악사 CEO로 지낸지 얼마 지나지 않아 큰 소식을 들었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보험산업에 대한 규제를 모두 풀겠다고 발표한 것. 그 결과, 보험상품부터 가격까지 보험사가 알아서 정할 수 있게 됐다. 프랑수아 대표는 금융 당국의 발표를 무척이나 반기는 기색이었다.


“이번 규제완화가 악사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렉트 보험사로 확보하고 있는 온라인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무엇을 선호하는지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데이터가 있어도 규제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죠.”


프랑수아 대표는 자동차 보험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임을 예고했다. “4월에 맞춰 보험료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령, 우량고객에 대한 인수기준이 달라져 그렇지 않은 고객과의 보험료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이죠. 악사도 우량고객에 더 많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해 (타사 고객이)가입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그는 최근 국내 손보사들이 경쟁적으로 출시한 온라인전용 자동차보험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기존 일부 보험사에 몰렸던 온라인 고객이 분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악사 입장에서는 경쟁사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고객이 이동하면서 악사로 유입될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조곤조곤하게 얘기를 나눴던 그였지만, 보험사기와 관계된 얘기를 나눌 때에는 목소리 톤이 높아졌다. “자동차사고 후 수리과정에 만연한 보험사기는 결국 기존 선량한 고객에게 보험료 부담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 보상관련 내부 프로세스를 강화해 보험사기에 대해서도 더욱 신경쓰고 있습니다.”


사실 악사는 유럽에서 보장성 상품이 강한 회사로 정평이 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일반보험 상품판매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보험과 일반장기손해보험의 비율을 절반으로 맞춘다는 목표다. 현재는 자동차보험 가입비중이 85%이며, 일반보험은 15%가량 된다.


“현재 질병, 상해, 여행자, 운전자보험 등 보장성 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존 자동차보험 고객 상대로 일반보험 가입을 유도하고, 내년에는 고객군을 넓혀서 영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향후엔 한국시장에서 담보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해 악사만의 강점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사회공헌과 관련해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캠페인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안전교육이 장기적으로 사고예방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은 교통사고로 매년 5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 손보사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 예방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올해 임기 2년차인 프랑수아 대표에겐 지나온 시간보다 남은 시간이 더 길다. 인터뷰 말미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를 물었다.  


“올해가 큰 기회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환경에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혁신적이고, 독특하면서 특별한 악사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게 무엇인지는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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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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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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