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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창살없는 아나운서 '스터디 감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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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13, 10:11:11

[박은주의 마이크]

언젠가 한 방송사 합숙에 간 날 깜짝 놀랐다. 10명의 지원자 중 7명이 전에 함께 스터디를 해봤거나 스터디 중인 사람들이었던 것. 그만큼 나는 준비생 시절 많은 스터디에 참여해 실기 연습을 했다. 지금 내 인맥의 8할도 그 때 만난 스터디원들이다.

 

대학 졸업 후 백수상태에서 아나운서 시험 하나만 바라보며 준비를 하다 보니 무기력함과 나태함에 빠질 때가 많았다. 그래서 혼자 연습하기보다는 일부러 더 많은 스터디에 들어가 내 자신을 바쁘게 만들기 위해 애썼다. 다양한 방송사 공채의 솔직한 후기와 준비요령을 접할 수 있었고, 힘든 시간 함께 할 동료들을 만나 동기부여와 심리적 안정감도 얻었다.

 

그 때 신촌·이대·강남역을 찾아 세 개의 스터디에 참여하다보면 하루가 정말 금세 지나갔다. 아침에 집을 나와 스터디를 마친 뒤 늘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백화점이나 지하철 화장실 등에서 양치질을 하고서 또 다른 스터디로 향하곤 했는데 그때 쓴 일기를 보면 집에서 양치질을 하고 싶다라는 글귀가 있다. 아나운서가 된 훗날, 우연히 그 글을 읽고 울컥한 적도 있다. 준비생 시절의 나는 스스로 만든 스터디 감옥속에서 살았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이러한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 이내 합격이라는 보상으로 돌아왔기 때문. 특히 2006MBC 필기시험 문제가 강남역 6번 출구를 나섰다라는 첫 문장에 이어 작문을 쓰는 것이었는데 이때도 나는 스터디 감옥경험을 작문 소재로 십분 활용했다. 당시 상식 시험을 망쳤지만 필기 전형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글에 드러난 내 노력과 열정을 심사위원께서 예쁘게 봐주신 덕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스터디를 열심히 하자!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긴다.

 

아나운서 아카데미 과정은 시작반과 심화반으로 나뉘는데, 보통 시작반 수강을 마치고 어느 정도 기본기가 쌓인 상태에서 실기 스터디를 시작한다. 처음에는 주로 아카데미 같은 반 친구들끼리 수업 전후로 모여서 발성 연습을 한 뒤 수업 내용을 예습, 복습하는 식으로 출발한다. 그러다가 심화반을 수강하며 실력이 쌓이면 자체 커리큘럼을 짜서 훈련하면 된다. 또 점차 아카데미 내 다른 반 수강생과도 스터디를 짜보고, 수료 후에는 언론고시 카페의 스터디 모집 코너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 연습해 보자.

 

그런데 요즘은 여러 곳에 지원 메일을 보내도 전혀 답이 없어서, 아나운서 스터디 들어가기가 방송국 입사 뺨치게 어렵다는 말이 자주 들린다. 학력·나이·아카데미 수료 여부·시험 경력·각오 등을 보고 나름의 심사 과정을 거쳐 스터디원을 선발하는 데다, 실력이 좋은 스터디일수록 방송 경험자를 선호하다 보니 초보 준비생일수록 스터디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이럴 때는 메일 제목부터 달라야 한다. ‘스터디 신청합니다.’, ‘카페에서 보고 연락드려요.’ 식의 형식적인 문장이 아니라 스터디원으로 반드시 저를 선택하세요!’, 또는 저와 함께하시면 합격하는 속도는 빠름~ 빠름~ 빠름~!’, ‘낯선 스터디에서 합격의 향기를 느꼈다!’, ‘2014KBS 아나운서, 바로 우리들입니다.’와 같은 제목으로 남다르게 어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메일 내용 역시 초보라 아무 것도 모르지만 괜찮다면 연락주세요.”라는 소극적인 글보다는 제가 아직 초보지만 최고급 카메라를 보유하고 있어 분명 스터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귀명창입니다. 다른 사람 오디오 모니터 귀신같이 해요처럼 자신있게 자신의 장점을 내세우는 편이 좋다.

 

자신이 직접 모집 글을 올리고 스터디원을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 스터디마다 거듭 퇴짜를 맞고 애간장을 태우던 처지에서 하루 아침에 스터디원을 재고 고르는 입장으로 상황 대 역전이 가능하다. 다만 실력 좋은 준비생들이 스터디에 실망하고 바로 나가는 일이 없도록 스터디 리더로서 일정, 장소예약, 커리큘럼, 결석과 지각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아나운서 실기 스터디의 구체적인 커리큘럼과 시행방법, 주의점에 관해서는 다음 편에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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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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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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