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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동부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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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4, 2016, 09:01:53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동부화재


◇ 임원 승진


<부사장> ▶신사업부문 조방래 ▶개인사업부문 구본기 ▶보상서비스실 김상수 ▶법인사업부문 정종표 <상무> 자동차업무팀 박춘근 ▶재무기획팀 황성배 ▶충청사업본부 정병선 <본점팀장> ▶홍보팀 신해용 ▶리스크관리팀 고인철 ▶U/W팀 남승형 ▶보험수리팀 배택수 ▶재무심사팀 임재환 <본부장> ▶자동차보상본부 김성현 ▶대구사업본부 김현수 ▶해외사업본부 유부희


◇ 임원 이동


<본점팀장> ▶영업교육팀 이대진 ▶장기업무팀 윤석준 ▶보상기획팀 이존하 <본부장> 장기보상본부 박찬선 ▶버빈2사업본부 김유석 ▶법인3사업본부 김진구 ▶GA사업본부 배종문 ▶강북사업본부 유주현 ▶법인1사업본부 이남규


◇ 부서장 승진


<부서장> ▶경영관리파트 문창준 ▶고객지원파트 제훈 ▶부산대인보상부 전영태 ▶남부사업단 신수호 ▶동래사업단 김승철 ▶구미사업단 김위년 ▶청주사업단 김재민 ▶신채널영업2부 임성훈 ▶화재특종업무파트 김창원 ▶해운항공부 김승욱 ▶경리파트 정찬욱 ▶강북대인보상부 최병일 ▶호남대인보상부 이남수 ▶춘천사업단 윤영덕 ▶안동사업단 이재우 ▶충청本마케팅팀 박재범 ▶목포사업단 기현 ▶신시장보험파트 이종원 ▶뉴욕지점 오창식


◇ 부서장 이동


<부서장> ▶SIU파트 이교승 ▶인천대인보상부 김영현 ▶영업컨설팅파트 서동원 ▶서부사업단 최희근 ▶동부사업단 김학묵 ▶강릉사업단 이연희 ▶수원사업단 임덕은 ▶안산사업단 이정환 ▶동부산사업단 강석천 ▶통영사업단 윤재원 ▶동대구사업단 박병찬 ▶충북사업단 박기영 ▶천안사업단 김광진 ▶경기사업단 서상영 ▶대구중앙사업단 이화석 ▶대구방카영업부 황석화 ▶다이렉트지원파트 이교석 ▶일산보상파트 권대영 ▶지방장기보상부 전흥태 ▶수도권스피드대인보상부 김영재 ▶지방스피드대인보상부 김계상 ▶북부사업단 권순태 ▶구리사업단 송성우 ▶영등포사업단 강영훈 ▶안양사업단 박하진 ▶부산사업단 강훈 ▶서부산사업단 이준철 ▶서대구사업단 김남훈 ▶포항사업단 권무영 ▶대전사업단 박정호 ▶순천사업단 황인영 ▶화아이지점 강용일 ▶충청사업단 이계록 ▶신채널지원파트 최재붕 ▶일반업무기획파트 허문회 ▶해외지원파트 박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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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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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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