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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 연간 3000톤 감축”…현대제철-포스코, 협력 첫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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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9, 2021, 11:09:08

연안해운 인프라 공유 및 친환경 운송 확대 업무협약 체결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제철과 포스코는 29일 포스코센터에서 양사의 제철소가 위치한 광양항과 평택‧당진항 구간의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해 ‘물류부분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철강업계의 물류부문 탄소중립 활동을 위한 첫 협력 사례인 이번 복화운송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한 열연코일을 1만톤급 전용선을 이용해 순천항까지 운송·하역 후 이를 광양 제품부두로 이동시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코일을 싣고 다시 당진항까지 운송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이 때 운송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코일은 KG동부제철 당진공장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부분은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열연코일을 평택유통기지까지 운송·하역한 후 코일로로선(Coil RO-RO)이 빈 배로 돌아갈 때, 현대제철 순천공장으로 보내는 코일을 선적해 광양항 로로부두까지 운송하는 겁니다. 광양 로로부두에서 현대제철 순천공장까지는 트레일러로 운송합니다.

 

현대제철은 ‘당진-순천’ 구간에서 연간 180만톤의 열연코일을 전용선(5000~1만 톤급)과 철도 등으로 운송하고 있으며, 포스코는 ‘광양-평택‧당진’ 구간에서 연간 130만톤의 열연코일을 코일로로선과 5000톤급 일반선으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열연코일 복화운송을 위해 광양 로로부두와 평택유통기지를 공유하며, 코일로로선 4척과 1만톤급 전용선 1척을 공유합니다.

 

이를 활용해 현대제철은 연간 80만톤 규모인 도로와 철도운송 물량 중 12만톤을 코일 로로선으로 운송하며, 포스코는 연간 55만톤 규모인 일반선 운송 물량 중 12만톤을 현대제철 전용선으로 운송하게 됩니다. 복화운송은 첫 해 24만톤 규모로 시작해 단계적으로 물량을 60만톤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양사는 복화운송 1년차에는 연안해상 운임을 3~6%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선박 운항횟수가 현대제철은 월 평균 1~2항차, 포스코는 2항차가 줄어들면서 연간 3000톤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같다는 설명입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원료부터 설비, 물류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타 업종과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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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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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2025.07.14 09:32: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을 호주 1위 대형마트 울워스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호주에 비비고 치킨이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 양념맛∙소이허니맛’ 2종입니다. 신제품은 집에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닭고기와 별도로 포장한 한국식 양념치킨과 간장치킨 맛 소스를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춰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울워스에 이어 또 다른 현지 대형마트 체인인 IGA에서도 다음달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신선한 재료 수급 등을 위해 현지생산 체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호주 인기 제품인 ‘비비고 야채만두’ 현지 생산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23년 처음으로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왕교자’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찐만두, 홈스타일 만두 등으로 생산 품목을 늘렸으며 지난해 3월에는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도 현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K-치킨’을 호주 소비자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통해 한국 식문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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