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20대 중국 여성, 동양생명 임원자리 꿰찼다

URL복사

Tuesday, November 17, 2015, 16:11:48

보험업계 ‘최연소 임원’ 등극..삼성생명 출신 합류하고, 동양출신 3명은 떠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대 중국 여성이 동양생명의 임원 자리를 꿰찼다. 삼성생명 출신도 임원으로 새로 합류했다. 반면, 동양생명 출신 임원 3명은 회사를 떠나 대주주 변경 후 첫 조직개편을 앞두고 안방보험 출신으로 대폭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공석이 된 임원 자리 대부분이 안방보험 출신으로 채워질 거란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 진출한 첫번째 중국계 보험사로서의 면모를 본격적으로 갖춰갈 것으로 보인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동양생명에 상주하고 있는 안방보험 출신 3인방인 뤄젠룽 부총경리, 짠커 재무부 총괄, 야오따펑 이사장을 중심으로 조직개편이 진행 중이다. 이르면 이달 말일경 조직개편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3인방은 지난 두달 간 각각 경영총괄, 재무파트, 영업파트 등으로 나눠 동양생명에 대한 업무파악에 나섰다. 이 후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구한서 대표이사는 지난 5일 기자와의 인터뷰 당시 “안방보험에서 동양생명에 대한 공부(업무파악)를 끝냈다”면서 “올해 안에 인사개편을 통해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실제로 동양생명에 안방보험 출신 20대 여성 임원이 합류했다. 이번에 선임된 리수(Li Shu)상무는 1987년생(올해 29세)으로, 남녀를 통틀어 동양생명뿐만 아니라 보험업계에서 최연소 임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중국 요녕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북경대에서 법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안방보험그룹 자산관리 부장을 거쳐 총무실 이사대우를 역임했다. 이달 초 동양생명으로 자리를 옮겨 홍보와 IR담당 임원을 맡았다.


이와 관련, 동양생명은 중국 안방보험 출신 임원에 대해 함구하는 분위기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회사 내부 조직개편 중이어서 공시된 내용 외에는 확인해주기 어렵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삼성생명 출신도 임원으로 합류했다. 동양생명은 지난달 삼성생명 리스크관리 담당 출신인 조시훈 전무를 전격 영입했다. 그동안 보고펀드 출신인 김영굉 부사장이 리스크관리를 맡아왔지만, 대주주가 안방보험으로 변경된 후 사임해 공석이었다

 

동양생명 출신 영업담당 임원 3명은 회사를 떠났다. FC영업을 담당했던 김인석 전무와 영업교육을 맡았던 김길복 상무보, 다이렉트 영업을 전담했던 이창석 부장(이사대우)은 나란히 짐을 쌌다.


한편, 지난 9월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된 구한서 대표이사의 경우 임기가 오는 2018년 3월까지다. 업계 안팎에서는 동양생명이 당분간 구한서 대표이사 체제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안방보험의 그동안 외국계 금융사 M&A사례를 보면 경영은 현지 전문가에 맡겨온 만큼 구 대표의 임기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안방보험이 한국 보험시장에서의 경험 부족이 CEO변경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안방보험이 자산을 M&A형태로 불려온 만큼 회사 경영은 전문 CEO에게 맡길 가능성이 크다면서대신 재무담당 임원이 안방보험 출신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자금관리와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결정은 안방보험에서 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