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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Q 영업이익 흑자 전환…“그로서리 강화·자회사 성장 주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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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2, 2021, 13:08:37

2분기 영업이익 76억원..전년 대비 550억원 증가
할인점 신장세 확대..주요 자회사 외형 확대·성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할인점 기존점 신장과 주요 자회사들의 외형 확대 등에 힘입어 3년 만에 2분기 실적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474억 영업손실을 냈던 지난해 대비 550억원 증가했습니다.

 

순매출액은 5조864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별도 실적 역시 기존점 신장폭 확대로 흑자전환했습니다. 별도 기준 총매출액은 3조8940억원, 영업이익은 5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9.6%, 208억원 올랐습니다.

 

특히 할인점 기존점이 5분기 연속 증가 폭을 키우며 별도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이 할인점 신장세 확대의 주 요인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이마트의 2분기 카테고리별 실적을 살펴보면 식품 매출이 15.7% 증가하며 전체 실적을 크게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 대비 21% 상승한 8005억원, 영업이익은 61.2% 오른 266억원으로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나갔습니다. 전문점 사업은 63억 흑자를 기록한 노브랜드를 필두로 영업손익을 전년 대비 46억 개선해 흑자 달성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주요 연결 자회사들도 고르게 성장하며 연결 손익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SSG닷컴은 총거래액(GMV)이 2분기 19%, 상반기 합산 17% 신장하며 2조5806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이커머스 경쟁 심화로 다소 감소했으나 상반기 합산으로는 전년 대비 38억원을 개선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분기에 이어 분기 흑자를 재달성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보였는데요.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795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60억 증가한 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점포수는 186개점 증가한 5509개로 나타났습니다.

 

또 신세계TV쇼핑은 매출 635억원, 영업이익 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완화로 매출은 전년 대비 8.2% 오른 3324억원, 영업이익은 58억원 증가한 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의 미국 법인인 PK리테일홀딩스는 전년보다 70억원 증가한 10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이밖에도 이마트에브리데이, 신세계I&C 등이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기존점 신장과 자회사들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연결 및 별도 2분기 실적이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각 사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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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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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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