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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약으로 車보험 손해율 잡는다..KB손보 ‘선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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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2, 2015, 18:11:30

업계 첫 대물특약 신설..타사들도 지역·주행거리 등 특약 세분화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자동차보험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특약 담보가 줄지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해보험사들이 새로운 특약을 신설하는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손해율 관리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최근 KB손해보험이 업계 최초로 대물배상 확장특약을 신설해 이달 중순부터 자동차보험에 적용한다. 대물배상 의무가입 한도인 1000만원 이상부터는 특약형태로 추가 가입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 보험료도 소폭 인상될 예정이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를 포함해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는 자동차보험 특약 신설로 손해율 관리에 나설 전망이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보험료를 올리는 대신 특약을 새롭게 만들어 치솟고 있는 손해율을 관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9월 말 기준으로 삼성화재를 제외하고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를 웃돌았다.



KB손보의 대물배상 확장특약은 1000만원 대물배상 의무가입 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특약으로 가입하는 형식이다. 종전에는 1000만·3000만·5000만·1억·2억·3억원중에서 선택해 가입하는 방식이었다.


차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 보험료는 1.2%~2.5%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물배상 1000만원의 보험료는 15만~16만원 수준, 1억원이면 18만 8000원 가량되며, 2억원이면 보험료가 19만2000원 수준이다. 다만, 내년 4월 1일부터 대물배상 의무가입 한도가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조정돼 약간의 보험료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도 비슷한 특약을 검토하는 중이다. 현대해상의 경우는 기본 보험료 인상과 함께 우량고객 유지를 위한 외산차 특약 확대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B손보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보험료를 인상한 만큼 이들 보험사도 조만간 보험료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KB손보의 이번 특약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물 보험료에 적용시킨 첫 사례다. 빅데이터 활용에 물꼬를 튼 만큼 앞으로 자동차보험 특약이 좀 더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흥국화재와 메리츠화재는 KT와 함께 운전습관 연계보험을 개발 중이다.


이렇게 되면 개인별 혹은 지역별로 보험료를 차등화해 책정할 수 있다. 예컨대, 개인별 주행거리·방식 등을 분석해 기본보험료에 주행거리 만큼의 보험료를 우선 책정한다. 이 후 갱신 때 1년 전에 설정했던 거리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짧았을 경우 보험료를 깎아주는 방식이다.


지역별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하는 방식도 가능해진다. 사고가 많은 지역(손해율이 높은 지역)의 사고와 운전자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특약을 신설해 보험료를 다르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앞으로는 전체 보험료를 인상하는 대신 특약을 새롭게 추가해 손해율에 따른 보험료를 적용하는 형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 보험사에서 갖고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분석해 자보 손해율 관리를 하는 것이 시장의 흐름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형사의 경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한다. 메리츠화재를 포함해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은 이달부터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각각 2.9%, 5.2%, 5.9% 올리기로 했다. 이들 보험사는 손해율이 95%에 육박해 일단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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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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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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