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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약으로 車보험 손해율 잡는다..KB손보 ‘선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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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2, 2015, 18:11:30

업계 첫 대물특약 신설..타사들도 지역·주행거리 등 특약 세분화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자동차보험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특약 담보가 줄지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해보험사들이 새로운 특약을 신설하는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손해율 관리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최근 KB손해보험이 업계 최초로 대물배상 확장특약을 신설해 이달 중순부터 자동차보험에 적용한다. 대물배상 의무가입 한도인 1000만원 이상부터는 특약형태로 추가 가입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 보험료도 소폭 인상될 예정이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를 포함해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는 자동차보험 특약 신설로 손해율 관리에 나설 전망이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보험료를 올리는 대신 특약을 새롭게 만들어 치솟고 있는 손해율을 관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9월 말 기준으로 삼성화재를 제외하고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를 웃돌았다.



KB손보의 대물배상 확장특약은 1000만원 대물배상 의무가입 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특약으로 가입하는 형식이다. 종전에는 1000만·3000만·5000만·1억·2억·3억원중에서 선택해 가입하는 방식이었다.


차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 보험료는 1.2%~2.5%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물배상 1000만원의 보험료는 15만~16만원 수준, 1억원이면 18만 8000원 가량되며, 2억원이면 보험료가 19만2000원 수준이다. 다만, 내년 4월 1일부터 대물배상 의무가입 한도가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조정돼 약간의 보험료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도 비슷한 특약을 검토하는 중이다. 현대해상의 경우는 기본 보험료 인상과 함께 우량고객 유지를 위한 외산차 특약 확대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B손보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보험료를 인상한 만큼 이들 보험사도 조만간 보험료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KB손보의 이번 특약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물 보험료에 적용시킨 첫 사례다. 빅데이터 활용에 물꼬를 튼 만큼 앞으로 자동차보험 특약이 좀 더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흥국화재와 메리츠화재는 KT와 함께 운전습관 연계보험을 개발 중이다.


이렇게 되면 개인별 혹은 지역별로 보험료를 차등화해 책정할 수 있다. 예컨대, 개인별 주행거리·방식 등을 분석해 기본보험료에 주행거리 만큼의 보험료를 우선 책정한다. 이 후 갱신 때 1년 전에 설정했던 거리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짧았을 경우 보험료를 깎아주는 방식이다.


지역별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하는 방식도 가능해진다. 사고가 많은 지역(손해율이 높은 지역)의 사고와 운전자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특약을 신설해 보험료를 다르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앞으로는 전체 보험료를 인상하는 대신 특약을 새롭게 추가해 손해율에 따른 보험료를 적용하는 형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 보험사에서 갖고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분석해 자보 손해율 관리를 하는 것이 시장의 흐름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형사의 경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한다. 메리츠화재를 포함해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은 이달부터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각각 2.9%, 5.2%, 5.9% 올리기로 했다. 이들 보험사는 손해율이 95%에 육박해 일단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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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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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고속 인터넷 누적 가입자 1000만 돌파…국내 최초 성과

KT, 초고속 인터넷 누적 가입자 1000만 돌파…국내 최초 성과

2025.06.10 11:06:2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국내 최초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누적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는 1994년 대한민국 최초의 상용 인터넷 서비스 '코넷(KORNET)'을 시작으로 약 30년 만의 성과입니다. 2024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체 2227만 가구 중 2226만 가구가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며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97%에 달합니다. 특히, 70대 이상 고령층에서도 최근 5년간 이용률이 1.7배 상승하는 등 전 연령대에서 인터넷 이용이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1000만 가입자 달성을 기념해 '인터넷도 역시 KT 페스티벌'을 통해 고객 감사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10일부터 8월31일까지 진행합니다. 먼저, 장기 고객을 대상으로 구형 기기 무상 업그레이드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KT 초고속 인터넷을 3년 이상 이용한 고객 중 와이파이 공유기가 없거나 구형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베이직(500Mbps)'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를, '에센스(1Gbps)' 이상 가입자에게는 '와이파이 7D 공유기'를 3년 약정 시 무료 제공합니다. 해당 혜택은 선착순 5만명에게 제공됩니다. 또한, 지니TV 3년 이상 이용 고객 중 구형 셋톱박스를 사용하고 '지니TV 슬림' 이상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안드로이드 기반 최신 셋톱박스인 '지니TV 셋톱박스 A'를 무상 교체해 줍니다. 업그레이드 대상 여부 확인 및 신청은 KT닷컴 '인터넷도 역시 KT 페스티벌' 이벤트 페이지 또는 가까운 KT 매장,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신규 고객을 위한 혜택도 마련됐습니다. 인터넷 에센스(1Gbps) 이상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국내 최초 와이파이 7 표준 공유기 'KT 와이파이 7D'와 홈 보안 기기 'KT 홈캠 안심' 서비스 이용료가 무료이며 베이직(500Mbps) 요금제 가입 고객에게는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가 기간 중 무료로 제공됩니다. 또한, 지니TV 에센스 이상 동시 가입 시에는 프리미엄 사운드바 셋톱박스에 대한 할인 혜택도 제공됩니다. 아울러,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KT 초고속 인터넷이 제공되는 전국 이색 지역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보드게임 '천만의 마불' 참여 고객은 호텔 숙박권, 아이패드, 에어팟, 네이버페이 등 경품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게임 참여는 7월10일까지 가능하며 KT 매장 방문 또는 카카오톡 공유 시 추가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 부사장은 "KT의 1000만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달성은 단일 통신사를 넘어 대한민국 초고속 인터넷 산업 발전사에 있어 뜻깊은 이정표"라며 "초고속 인프라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T가 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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