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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부터 車보험금 지급내역 문자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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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15, 12:10:12

금감원, 수리비·렌트비 등 8가지 고지..보험금 지급내역서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경기도 안양시에 사는 강모씨는 몇 달 전 경미한 접촉사고를 낸 뒤 보험회사에 대물보험사고를 접수했다. 이후 보험회사는 강 씨의 피해차량에 대물보험금으로 지급된 금액만 통보했다. 나중에 상대방 차량의 수리내역 등을 요구해 받아보니, 실제 수리비용 보다 훨씬 많은 25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 것을 알고 분통을 터뜨렸다.


오는 12월부터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대물배상에 대한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게 된다. 자보 가입자에 (상대방)차량 수리비를 비롯해 교환가액, 대차료, 휴차료 등이 반드시 알려야 하는 필수 통지사항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보험금을 지급할 때 세부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상세히 통보해 주도록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보험회사가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통보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이 없었다. 통상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 세부내역을 생략하고 전체 금액만 통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 문제는 보험가입자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보험금 지급내역을 상세하게 알리지 않기 때문에 (보험)가입자는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다.


또, 보험가입자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일부 보험사의 경우 피해자에 실제 수리비용보다 과한 보험금을 지급(미수선수리비)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보험금 지급규모는 향후 보험료 할증의 중요 요소인 만큼 보험가입자에게 중요한 정보다. 특히 물적사고(대물배상·자기차량손해사고)의 경우, 지급된 보험금이 보험을 가입할 때 소비자가 선택한 할증기준금액(50만~200만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 구조다.


금감원은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의 세부내역을 필수통지사항과 선택통지사항으로 나눠 가입자게 알리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경우 보험사는 가입자에 대물배상 금액을 단순하게 통보했지만, 대물배상 금액 내역을 8가지 항목으로 나눠 알려야 한다.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서의 세부사항으로 수리비를 포함해 교환가액, 대차료(렌트비), 휴차료, 영업손실, 시세하락, 비용, 공제액이 포함된다. 이외에 보험가입자가 원하면 부품, 판금교정 등 수리비 세부항목에 대한 보험금 지급액도 알려야 한다.


안내방식도 간편해 진다. 필수통지사항에 대해서는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고, 선택통지사항은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오는 12월부터 보험가입자가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보다 상세하게 알수 있게 됐다”면서 “이로써 보험사의 부당한 보험금 지급을 방지할 수 있고, 추후 보험료 할증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앞으로도 보험사가 대물배상 이외의 담보 가령, 대인배상, 자기신체사고 등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산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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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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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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