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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부터 車보험금 지급내역 문자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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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15, 12:10:12

금감원, 수리비·렌트비 등 8가지 고지..보험금 지급내역서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경기도 안양시에 사는 강모씨는 몇 달 전 경미한 접촉사고를 낸 뒤 보험회사에 대물보험사고를 접수했다. 이후 보험회사는 강 씨의 피해차량에 대물보험금으로 지급된 금액만 통보했다. 나중에 상대방 차량의 수리내역 등을 요구해 받아보니, 실제 수리비용 보다 훨씬 많은 25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 것을 알고 분통을 터뜨렸다.


오는 12월부터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대물배상에 대한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게 된다. 자보 가입자에 (상대방)차량 수리비를 비롯해 교환가액, 대차료, 휴차료 등이 반드시 알려야 하는 필수 통지사항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보험금을 지급할 때 세부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상세히 통보해 주도록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보험회사가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을 보험가입자에 통보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이 없었다. 통상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 세부내역을 생략하고 전체 금액만 통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 문제는 보험가입자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보험금 지급내역을 상세하게 알리지 않기 때문에 (보험)가입자는 보험금이 공정하게 산정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다.


또, 보험가입자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일부 보험사의 경우 피해자에 실제 수리비용보다 과한 보험금을 지급(미수선수리비)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보험금 지급규모는 향후 보험료 할증의 중요 요소인 만큼 보험가입자에게 중요한 정보다. 특히 물적사고(대물배상·자기차량손해사고)의 경우, 지급된 보험금이 보험을 가입할 때 소비자가 선택한 할증기준금액(50만~200만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 구조다.


금감원은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의 세부내역을 필수통지사항과 선택통지사항으로 나눠 가입자게 알리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경우 보험사는 가입자에 대물배상 금액을 단순하게 통보했지만, 대물배상 금액 내역을 8가지 항목으로 나눠 알려야 한다.


대물배상 보험금 지급내역서의 세부사항으로 수리비를 포함해 교환가액, 대차료(렌트비), 휴차료, 영업손실, 시세하락, 비용, 공제액이 포함된다. 이외에 보험가입자가 원하면 부품, 판금교정 등 수리비 세부항목에 대한 보험금 지급액도 알려야 한다.


안내방식도 간편해 진다. 필수통지사항에 대해서는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고, 선택통지사항은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오는 12월부터 보험가입자가 자동차보험금 지급내역을 보다 상세하게 알수 있게 됐다”면서 “이로써 보험사의 부당한 보험금 지급을 방지할 수 있고, 추후 보험료 할증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앞으로도 보험사가 대물배상 이외의 담보 가령, 대인배상, 자기신체사고 등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산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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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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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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