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우건설(대표 김형·정항기)은 대학토목학회가 주최한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에서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토목구조물 공모전은 새로운 설계기법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촉진시킴으로써 국내 토목기술 발전과 홍보에 기여한 우수 토목구조물을 심사해 선정하는 공모전입니다. 대한토목학회가 2003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제양양터널, 2020년 천사대교에 이어 올해 세 번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라크 남부 바스라(Basrah)주에 위치한 알 포 방파제는 대우건설이 지난 2014년 2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해 9월 최종 준공했습니다. 총 연장 15.5㎞의 사석방파제와 내부 호안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공사비 규모는 총 8700억원입니다.
이라크 정부는 총 사업비 53조원을 투입해 2041년까지 알 포 신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는데요. 알 포 방파제는 플랜 1단계 중 첫 사업입니다. 대우건설은 발주된 신항만 개발의 후속 사업인 연결도로, 준설·매립 공사 등 총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수의 계약으로 추가 수주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알 포 방파제 공사를 위해 필요한 석재 약 1500만톤(t)을 공급받기 위해 현장으로부터 약 900㎞ 거리의 아랍에미리트로부터 석재를 조달했습니다. 다양한 규격의 제체사석과 피복석 등의 석재 생산·선별·부두 선적을 이용한 해상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석재공급 연동 개발 공정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 알 포 방파제 공사에는 자동 센서로 구성된 머신 컨트롤러를 활용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수중의 시공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 시공하는 등 최신 스마트건설 기술도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잠수부 투입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거뒀고, 이는 1200만 시간 무재해 기록 달성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 포 방파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발주처의 신뢰를 얻어 후속 공사 수의계약에도 성공했다"며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이라크에서 후속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48조원에 달하는 향후 2, 3단계 사업에도 우리나라 기업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