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메타버스(Metaverse)시장 성장에 발맞춰 미래 고객인 MZ세대(밀레니엄+Z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메타버스 테스트베드를 금융과 연계하는 실험에 나섰다고 14일 밝혔습니다.
국민은행은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올해는 아바타(Avarta)와 가상 영업점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시도해 활용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직원들의 메타버스 활용과 경험 확산을 위해 게더(Gather) 플랫폼을 활용한 ‘KB금융타운’을 지난 1일 오픈했습니다.
KB금융타운은 ▲금융·비즈센터 ▲재택센터 ▲놀이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금융·비즈센터는 ▲영업점 ▲홍보·채용상담부스 ▲대강당 ▲소셜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재택센터는 재택근무자와 사무실 근무 직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이 가능하도록 꾸몄으며, 놀이공간에는 공원과 미로찾기 게임 등 휴식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지난 8일에는 테크그룹 임원들과 부서장들이 참여하는 경영진 회의와 외부업체와의 기술 미팅등을 KB금융타운에서 개최했습니다. 앞으로는 경영진 회의나 타운홀 미팅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기술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금융 콘텐츠 개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로블록스(ROBLOX) 플랫폼이나 가상 현실기기(HMD)를 활용한 가상금융 체험관을 실험할 예정인데요. 아바타와 AI를 활용해 메타버스 영업점을 구축, 고객상담·이체·상품 가입 등 금융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메타버스는 향후 디지털 자산과 융합되며 새로운 금융시장이 열릴 것이다”며 “미래고객 선점과 금융혁신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실험을 통해 새로운 금융 서비스 채널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