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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옵틱 “무상감자로 자본잠식 우려 해소...관리종목 탈피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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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5, 2021, 15:07:04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디지탈옵틱은 무상감자를 통해 자본잠식 우려를 해소해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고 신사업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4월 디지탈옵틱은 결손금 보전을 위한 감자 작업을 완료하고, 자본금을 635억원 규모에서 127억원 규모로 줄였다. 감자 작업에 따라 보통주 5주를 1주로 무상병합된 주식(신주)들이 차질없이 상장됐다.

 

또 최대주주인 노블바이오로부터 380억원 규모 전환사채(CB)를 만기전 취득하고 소각함으로써 부채비율 감소 등 재무 안정성을 강화했다. 

 

회사 관계자는 “무상감자를 통해 디지탈옵틱의 자본잠식률은 5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근거인 자본잠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탈옵틱은 올해 관리종목 이슈를 말끔하게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리종목 이슈를 해소함과 동시에 타액진단 기반 스피드 진단키트 개발과 특허를 취득하는 등 신규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디지탈옵틱은 관리종목 지정된 후 약 4개월만에 무상감자 및 부채비율 감소 등을 통해재무건전성을 확보해 관리종목 탈피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재무 안전성 강화를 기반으로 최대주주인 노블바이오와 협업을 통해 코로나19 검체 채취용 스왑 전세계 판매 등 지속적인 매출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익창출 가능한 사업 다각화를 위해 M&A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만큼 바이오 분야 신성장동력 발굴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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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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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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