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내달 신한생명(대표이사 성대규)과 오렌지라이프(대표이사 이영종)가 통합해 업계 4위 생명보험사(자산 72조원 규모)가 탄생합니다. 전속 설계사(FC)와 TM(텔레마케터) 채널을 동시에 가동하면서 삼성, 한화, 교보생명에 이어 생명보험사 ‘빅4’ 시대를 열게 됩니다.
15일 신한라이프는 서울시 중구 소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7월 정식 출범을 앞둔 신한라이프가 새 브랜드를 공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신한라이프 CEO로 내정된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과 신한라이프 전략기획그룹장으로 내정된 이영종 오렌지라이프 대표, 그리고 신한라이프 임원 내정자 7명이 참석했습니다. 성대규 사장은 신한라이프 출범을 맞이해 회사의 비전과 주요 경영전략,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성 사장은 신한라이프의 새로운 비전인 ‘NewLife, Life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다’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향후 다른 회사들보다 한발 앞선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기존 보험업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일류 보험사로 만들어 가겠다”며 “든든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고객이 자산을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안정적인 경영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한라이프의 총 자산은 약 71조5000억원으로 업계 4위, 당기순이익은 3961억원으로 업계 2위, 수입보험료는 약 7조9000억원으로 업계 4위 수준이며, 지급여력비율(RBC)는 314.1%에 이릅니다. (2020년 말 양사 실적 단순 합산 기준)
이번 통합을 통해 다채널 보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했는데요. 구체적으로 ▲2040 고객세대에 최적화된 기존 오렌지라이프 FC채널 ▲4060세대에 최적화된 기존 신한생명 FC채널 ▲전화로 보험을 판매하는 통신판매(TM) 채널 ▲전화와 대면 영업을 함께 하는 하이브리드 채널 ▲모바일로 보험을 가입하는 디지털 보험채널 등이 있으며, 출범과 동시에 채널의 특성에 맞는 총 4종의 신상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성 사장은 “신한라이프는 고객의 필요에 맞는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고액자산가 그룹을 담당하는 웰스매니저(WM) 조직과 상속증여연구소도 운영할 예정이며, GA자회사인 신한금융플러스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가지 디지털 전략 방향도 세웠습니다. 대표적으로 ‘고객 손안의 휴대폰에서 24시간 동안 모든 보험서비스 제공’, ‘회사내 보험업무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과정에 디지털 기술 적용’ 입니다. 신한라이프는 디지털 조직을 1그룹 4개 부서로 확대 편성해 디지털과 헬스케어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성 사장은 새로운 영역을 개발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는데요. 신한금융플러스는 대형 GA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시현했고, 베트남 해외법인은 현재 현지당국의 설립 인가를 획득한 후 내년 본격적인 영업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헬스케어 플랫폼인 하우핏 서비스도 론칭 이후 헬스케어서비스 시장 내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에 신한라이프는 향후 제휴 서비스 확대 및 고도화 방안의 수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간담회에선 이러한 회사의 비전과 전략 방향을 담은 브랜드도 공개했습니다. 새로 결정된 브랜드컬러는 ‘컨템포러리(contemporary) 퍼플’이며, 그래픽 모티프는 ‘패스파인더’로 화살 기호를 창의적으로 해석해 브랜드 본질을 시각화했습니다.
신규 브랜드 캠페인은 주로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타겟으로 트렌드에 맞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채널과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광고 등을 통해 전개될 예정입니다.
성 사장은 “신한라이프는 고객이 믿을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에 충실한, 진심을 품은 보험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에 가장 앞장서는 회사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