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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통신

“SKT 2.0 시대 개막”...통신·투자사 6대4로 인적분할 이사회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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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0, 2021, 09:06:41

5대 1 주식 액면분할 추진..소액주주 투자 문턱 낮춰 ‘국민주’ 탈바꿈
신설회사, 반도체∙ICT 영역 인수합병(M&A), 자회사 IPO 추진
존속회사, 5G 1등 리더십 기반 ‘AI∙Digital Infra 컴퍼니’로 진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통신회사와 투자회사로 인적분할 되면서 2.0 시대를 열었습니다. 통신사는 5G를 기반으로 1등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신설된 투자회사는 반도체와 ICT 영역의 인수합병과 자회사 IPO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10일 이사회를 열고 SK텔레콤(존속회사)과 SKT신설투자(가칭, 신설회사)로의 인적분할을 결의했습니다. 분할비율은 순자산 장부가액 기준으로 존속회사 0.6073625, 신설회사 0.3926375 로 결정됐습니다.

 

이번 인적분할로 현 SK텔레콤은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AI∙Digital Infra 회사와 반도체∙ICT 혁신기술 투자전문회사로 재탄생합니다. 존속회사의 사명은 ‘SK텔레콤’을 유지할 계획이며, 신설회사의 사명은 임시주주총회 전에 확정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오는 10월 12일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11월 1일(분할기일)에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로 새롭게 출범할 예정입니다. 두 회사는 주식 매매거래정지 기간(10월 26일~11월 26일)이 종료되면 11월 29일에 변경상장(존속회사) 및 재상장(신설회사) 됩니다.

 

◇ 인적분할∙액면분할 동시 추진..투자 접근성·기업가치 상승 기대감

 

SK텔레콤은 주주들의 투자 접근성과 기업가치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인적분할과 동시에 액면분할을 추진합니다. 액면분할을 통해 현재 액면가 500원인 보통주 1주는 액면가 100원인 5주가 됩니다. SK텔레콤 발행 주식 총수는 현재 7206만143주에서 3억630만715주로 늘어나며, 이는 인적분할에 따른 약 6 대 4 분할비율대로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로 나눠집니다.

 

SK텔레콤은 액면분할을 통해 주주 구성 측면에서 소액주주들의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자회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하는 투자자는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민주’로 탈바꿈 한다는 목표입니다.

 

최근 액면분할을 시행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액면분할로 인한 주당 가격의 하락이 거래량, 주가, 시가총액 상승을 이끄는 호재로 작용하는 분위기입니다.

 

인적분할과 액면분할의 효과는 모두 변경상장 및 재상장일인 11월 29일부터 유가증권시장에 반영됩니다. SK텔레콤 주식 20주를 가진 주주가 있다고 가정하면, 액면분할로 인해 5배 늘어난 100주를 갖게 되며 약 6대 4 분할비율에 따라 존속회사 주식 60주와 신설회사 주식 39주를 각각 교부 받게 됩니다. 소수점 이하 단주는 11월 29일 종가로 환산해 현금으로 지급 받습니다.

 

◇ ‘반도체∙ICT 투자’·‘AI∙Digital Infra’ 듀얼 성장 엔진 가동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는 각각 AI∙Digital Infra 사업과 반도체∙ICT 투자 영역에서 성장을 가속화해 기업가치를 온전히 재평가 받고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설회사는 우선 글로벌 반도체 시장을 무대로 인수합병(M&A)을 적극 추진합니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래형 반도체를 포함한 혁신기술에 투자해 SK하이닉스와 함께 반도체 에코시스템(Ecosystem)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보안(ADT캡스), 커머스(11번가), 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 등 다양한 ICT 영역에서 국내외 투자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자회사 IPO(기업공개)를 추진해 미래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존속회사는 5G 1등 리더십을 기반으로 유무선통신·홈미디어 분야의 성장세를 이어가며 ‘AI∙Digital Infra 컴퍼니’로 거듭난다는 목표인데요. AI 기술로 구독(Subscription), 메타버스(Metaverse) 등 신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관련 사업을 적극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의 AI, Digital Infra 기술 자산을 근간으로 데이터 센터, 모바일에지컴퓨팅(MEC)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이를 확고한 미래 수익원으로 키운다는 전략입니다.

 

SKT신설투자(신설회사)에는 총 16개 회사를 편제합니다. 대상 회사는 SK하이닉스, ADT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원스토어, 콘텐츠웨이브, 드림어스컴퍼니, SK플래닛, FSK L&S, 인크로스, 나노엔텍, 스파크플러스, SK Telecom CST1, SK Telecom TMT Investment, ID Quantique, Techmaker입니다.

 

SK텔레콤(존속회사)에는 유무선통신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피에스앤마케팅, F&U신용정보, 서비스탑, 서비스에이스, SK오앤에스 등이 위치합니다. 존속회사는 신설회사로 배치될 16개 회사를 제외하고 기존에 지분 투자했던 기업들의 지분을 모두 그대로 보유합니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주주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며 연내 인적분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박정호 CEO는 “SK텔레콤과 SKT신설투자회사로의 분할은 더 큰 미래를 여는 SKT 2.0 시대의 개막”이라며, “회사의 미래 성장을 통해 대한민국 ICT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회사 설명

 

- SK Telecom CST1(SK텔레콤과 컴캐스트가 1, 2대 주주인 e스포츠 기업)

- SK Telecom TMT Investment(SK텔레콤 미국 투자회사, 싱클레어 합작회사 등에 투자)

- ID Quantique(SK텔레콤이 1대 주주인 스위스 양자암호기업)

- Techmaker(SK텔레콤-도이치텔레콤 기술합작회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대통령의 경차’ 캐스퍼, 고가정책 승부수 통할까?

‘대통령의 경차’ 캐스퍼, 고가정책 승부수 통할까?

2021.09.15 08:58: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의 첫 경형 SUV인 캐스퍼의 가격이 지난 14일 공개됐습니다. 기아차의 경차 모델인 레이와 비슷한 가격대에 나올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캐스퍼의 가격은 기존 경차 모델들보다 높게 책정됐습니다. 캐스퍼는 가솔린 1.0 엔진이 기본이며 ▲스마트 1385만 원 ▲모던 1590만 원 ▲인스퍼레이션 1870만 원 등 총 3가지 트림으로 구성했습니다. 여기에 가솔린 1.0 터보 엔진을 얹은 터보 모델은 ‘캐스퍼 액티브’라는 선택 사양으로 판매합니다. ‘캐스퍼 액티브’는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고 ▲스마트ㆍ모던 95만 원 ▲인스퍼레이션 90만 원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터보 엔진을 얹으면 1960만 원이 됩니다.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터보 1.0 모델에 선루프 등 옵션을 모두 추가할 경우 판매가는 21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캐스퍼보다 한 등급 윗 차량인 현대차의 베뉴(배기량 1600cc)의 스마트 트림(A/T) 가격이 1689만 원이고 경차인 레이는 1260만 원, 모닝은 1175만 원, 쉐보레의 스파크가 977만 원에서부터 기본 트림 가격대를 책정한 것과 비교해보면 캐스퍼의 가격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의 가격에 소비자와 업계의 관심이 유독 집중됐던 까닭은 캐스퍼의 생산 과정이 남달랐기 때문입니다. 캐스퍼는 현대차가 자사 공장에서 출시하는 차량이 아닙니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위탁생산하는 차량입니다. GGM은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대신 일자리를 늘린다는 문재인 정부의 노사 상생형 일자리 정책에 따라 광주시와 현대차, 광주은행, 산업은행 등 34개 회사가 자본금을 출자해 2019년 설립했습니다. 이른바 국내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입니다. GGM은 20~30대 취준생을 신규 채용해 생산직 380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주 52시간을 일할 경우 평균 연봉은 3500만 원 수준입니다. 국내 자동차 가격의 상승 요인으로 지목 받았던 인건비 측면에서 GGM은 기존 자동차 회사와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캐스퍼는 현대차에서 처음으로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차량으로 낙점을 받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캐스퍼의 외양이 공개됐을 때, 참신한 디자인에 호평하면서 가격에 대한 기대감도 숨기지 않았습니다. 인건비를 비롯해 판관비용이 다른 차량보다 적게 든다면 자연히 차량 가격도 비싸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캐스퍼를 다룬 자동차 유튜버들의 유튜브 댓글 창에서는 소비자들은 캐스퍼의 가격이 800만 원 대부터 나올 수도 있다며 비싸더라도 레이 가격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는 의견들이 대다수였습니다. 하지만 캐스퍼의 가격이 공개된 이후 소비자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캐스퍼 보다 상위 모델인 베뉴의 가격을 싸게 느끼도록 해 베뉴의 판매량을 늘리겠다는 현대차의 ‘빅픽처’가 아니냐는 비아냥까지 나왔습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캐스퍼에 적용한 신기술과 기본으로 정착한 옵션들이 많아 원가 상승의 요인이 있었다고 항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캐스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을 경차 최초로 기본 적용했습니다. 앞좌석 센터에는 사이드 에어백을 기본으로 갖춰 차량 측면 충돌 시 운전석ㆍ동승석 승객 간의 충돌과 내장부품과의 충돌에 의한 상해 위험성을 줄였습니다. 경량화 공법인 핫스탬핑을 주요 부위에 집중적으로 적용해 충돌 시 차체가 틀어지는 현상을 최소화했습니다. 고강성 경량 차체를 구현해 비틀림 강성과 평균 인장 강도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여론을 보면 캐스퍼의 가격이 향후 판매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캐스퍼가 아무리 신차에다가 기본적인 옵션이 많이 적용됐다 하더라도 결국 100~200만 원에 민감한 경차 및 준중형 시장에서 베뉴 뺨치는 캐스퍼의 가격은 결코 유리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캐스퍼는 아직 언론을 통한 시승기가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본격적인 출고 역시 오는 29일 이후 이뤄질 예정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14일 시작한 캐스퍼 온라인 예약판매는 동시 온라인 접속자 70만명이 넘게 몰리며 서버가 일시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는 상생형 일자리기업의 1호 제품인 캐스퍼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광클’을 통해 캐스퍼를 예약했다는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따라서 캐스퍼의 가격이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출고 시점 이후에나 판가름 날 것입니다. 하지만 2017년 1월 쉐보레가 의욕적으로 선보였던 준중형 모델 ‘올 뉴 크루즈’가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이탈을 막지 못하고 단종의 길을 걸었던 것처럼 캐스퍼 또한 ‘가격’이 발목을 잡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캐스퍼를 올 연말까지 1만 2000대가량 생산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연 생산량을 7만 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캐스퍼라는 차명은 스케이트보드를 뒤집어 착지하는 기술인 ‘캐스퍼(Casper)’에서 따왔습니다. 현대차는 새로운 차급, 기존 자동차의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은 의지를 담은 작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차라면 저렴하다는 고정관념을 바꾼 캐스퍼가 과연 국내 시장에서 얼마나 파란을 일으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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