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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청년SW아카데미’ 4기 수료...누적 취업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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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9, 2021, 15:06:51

수료식..9일 서울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서 진행
80여개 기업..삼성청년SW아카데미 출신 우대
매달 100만원 지원금·취업 연계 등 종합 지원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서울 강남구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에서 ‘삼성청년SW 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SSAFY)’ 4기 수료식을 열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수료식에는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과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이 참석했습니다.

 

참석 수료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 25명으로 최소화했습니다. 나머지는 서울·대전·광주·구미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24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습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입니다.

 

삼성전자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교육생 선발·교육 운영·취업 지원 등 전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돕고 있습니다.

 

◇ 4기까지 총 2087명 수료해 1411명 취업..누적 취업률 68%

 

2018년 12월부터 시작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4기까지 2087명이 수료했고, 이 가운데 1411명이 취업해 68%의 취업률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취업에 성공한 수료생 중 32%를 차지하는 455명은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로 새로운 진로를 찾았습니다.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신한은행 ▲카카오 ▲LG CNS ▲SK㈜ C&C ▲네이버 ▲쿠팡 ▲신세계 I&C ▲NH농협은행 ▲KB 국민은행 ▲현대자동차 등 IT·금융권 등 다양한 기업에 취업했습니다.

 

신세계I&C의 경우 1기부터 4기까지의 수료생 50여명을 꾸준히 채용했습니다. 또 수료생들의 업무 능력을 높이 평가해 지난해에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수시전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 80여개 기업..삼성청년SW아카데미 출신 채용 시 우대

 

기업 현장에서 근무하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수료생들이 늘어나면서, 실전형 인재로 인정받아 채용 시 우대하는 기업들도 늘어났습니다. 1기 수료 당시 20여개 기업에서 지금은 80여개로 증가했습니다.

 

현재 신한은행·우리은행·현대오토에버·농심 NDS·씨젠·엔카닷컴 등을 비롯한 80여개 기업에서 ▲서류심사 면제 ▲코딩테스트 면제 ▲삼성청년SW아카데미 전용 채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채용 시 교육생들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오토에버에 개발자로 입사한 이창근(27세·영남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4기 수료생은 “소프트웨어를 복수전공 했지만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삼성청년SW아카데미에 입과했다”며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집중적으로 길러 원하는 회사에 입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 삼성전자..매달 100만원 지원금·취업 연계 등 종합 지원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 교육생간 협업 프로젝트 등을 통해 기업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생 전원에게는 매달 100만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 박람회와 기업 설명회 등을 실시하고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진로 상담·면접 컨설팅·채용정보 제공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올해 1월에 입과한 5기 약 750명이 교육을 받고 있으며, 7월에 6기 900명이 입과할 예정입니다.

 

6기부터는 기존 서울·대전·광주·구미 외 부산에 부·울·경 캠퍼스를 신설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다른 지역으로 확대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IT 실전형 인재 육성·국내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수료식에서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은 “수료생들이 기업에서 실전형 인재로 인정받으며 취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더 많은 청년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수료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삼성청년SW아카데미 수료생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영상을 통해 전해왔습니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료생 모두가 우리나라의 희망이자 미래”라며 “삼성청년SW아카데미에서 갖춘 출중한 실력을 사회에서 아낌없이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삼성청년SW아카데미에서 익힌 역량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해 원하는대로 힘차게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콘텐츠가 성장과 발전의 축이 될 것”이라며 “그 동안 노력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 출신들이 이 시대 우리 희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손정현 신세계 I&C 대표는 “사회에 나가서도 삼성청년SW아카데미에서 배운대로 한다면 여러분들은 두려울 게 없을 것”이라며 응원했습니다.

 

◇ 삼성전자..‘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 드림클래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삼성 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상생 프로그램인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스마트공장 ▲C랩 아웃사이드 등을 통해서도 삼성전자가 쌓아온 기술과 혁신의 노하우를 사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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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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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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