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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암 올림픽’ 2021 ASCO 초록 공개…K-바이오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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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1, 2021, 17:05:33

다수 후보물질 신약 가능성 확인
내달 4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 개최, 논문 전문 공개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항암분야 올림픽으로 꼽히는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2021 ASCO)’ 개막을 앞두고, 이에 참가하는 국내 제약·바이오 업체들의 주요 임상시험 논문 초록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1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초록을 공개한 업체들은 다음달 4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ASCO에서 논문 전문을 발표합니다. 주목할만한 연구 결과로는 한미약품의 벨바라티닙과 신약 연구 및 개발 기업인 메드팩토의 백토서팁 등이 있는데요.

 

한미약품은 ‘벨바라페닙’과 ‘코비메티닙(기존 치료제)’의 고형암 대상 병용 임상1b상 결과 NRAS 변이 흑색종 환자의 38.5%(13명 중 5명)가 부분관해(PR, 치료 후 종양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암의 진행 정도가 줄어드는 현상)를 보였습니다.

 

벨바라페닙과 코비메티닙의 병용 요법이 NRAS 변이 흑색종 환자에게 부작용이 크지 않고 고무적인 효능을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김태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2016년 제넨텍에 1조원 규모로 기술이전된 이후 임상 개발 속도가 더뎌 시장의 우려가 높았지만 이번 결과로 후속 데이터를 기대해도 좋다는 판단”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메드팩토의 TGF-β 저해제 ‘백토서팁’은 임상 결과 32명의 전이성 대장암 환자 대상 반응률 15.2%(5명)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미국 면역항암학회(SITC)에서 발표된 24명 대상 반응률 16.7% 대비 소폭 하락한 결과이지만 여전히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항암제 후기 임상에서 주요 평가지표는 생존기간이기 때문에 6월 데이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메드팩토는 6월4일 ASCO에서 50명 대상 반응률과 일부 용량에 대한 생존기간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유한양행은 기존 치료제인 ‘타그리소’에 내성이 있고 화학요법을 받기 전인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후보물질 ‘레이저티닙(렉라자)’과 얀센의 항암 신약 ‘아미반타맙’을 병용 투여했습니다. 타그리소 내성 환자 45명 중 36%가 객관적반응률(ORR, 1명 CR·15명 PR)을 기록했습니다.

 

일동홀딩스의 자회사인 아이디언스는 진행성 고형암 환자에 대한 PARP 저해제 IDX-1197의 임상1상 결과로 업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IDX-1197 단독 요법의 안전성과 내약성, BRCA 변이 음성 환자를 포함한 환자군에서 초기 유효성이 확인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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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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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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