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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키 10cm 늘리기' 아나운서의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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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3, 10:10:29

[박은주의 마이크]

얼마 전 아카데미 수업에서 한 여학생을 만났다. 175cm는 충분히 넘는 키에 매우 말랐다. 농담처럼 모델 학원에 가지, 왜 아나운서 학원을 왔어요?” 하니 이미 모델 활동은 다 마치고 왔단다. 모델들의 정년이 워낙 이르다보니 28세의 나이에 제2의 직업으로 아나운서를 생각하게 됐다고.

 

다음날 들어간 다른 반에도 키 176cm의 슈퍼모델 대회 입상자가 있다. 잠시 띄어 읽는 부분을 뜻하는 포즈(pause)’가 뭐냐고 물으면 포즈(pose)? 자세취하는 거요.” 라고 답하고, 친근한 미소와 함께 바라봐야 할 카메라를 지나치게 느낌 있게(?) 응시하는 바람에 웃음이 날 때가 많다. 반면 이들을 바라보는 동료 준비생들의 표정은 침울하다. 특히 160cm정도의 평균키를 가진 학생들의 고민이 깊다.

 

일단 내 키도 160cm. 서울 3사에 입사한 여자 아나운서 중에는 160cm 이하인 분들이 있고, 156cm로 지역 KBS, 154cm로 최근 케이블 방송사 아나운서가 된 이도 있으니 작은 키를 결격 사유로 단정할 수 없다. 스포츠나 시황 전문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아나운서의 기본 업무인 뉴스와 제작 프로그램을 앉아서 진행하기 때문에 실무에도 거의 지장이 없다. 다만 시험장에서만큼은 작은 키를 최대한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면접 의상은 가급적 단색으로 통일해 입자. 상의와 하의의 색이 다르면 몸이 분리돼 더욱 작아 보인다. 같은 색을 입어 신체가 세로로 한 덩어리처럼 보이도록 해야 한다. 또한 키가 작다면 어중간한 길이의 상의는 금물. 되도록 짧은 기장의 웃옷을 택하고 하이웨이스트 스커트로 하체 길이에 착시효과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키가 작은 준비생들일수록 무릎 위로 올라오는 미니스커트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걸 그룹 비율이 아닌 이상 미니스커트는 다리를 더욱 짧아 보이게 만들 뿐이다.

 

올바른 구두 선택 또한 중요하다. 흔히 신는 검정색 구두는 다리와 발을 분리시켜 다리 길이를 정확하게 보여주지만, 살색 구두를 신으면 심사위원의 위치에서 언뜻 구두의 높이까지 다리 길이로 연장돼 보이는 효과가 있다. 키가 작은 기상 캐스터들이나 크면 클수록 환영받는 패션모델들이 자신의 피부색과 같은 구두를 신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나도 면접을 앞두고 여대 앞 맞춤 신발 전문점에서 10cm 이상의 살색 구두를 제작했다. 비용은 5~7만원으로 기성 브랜드숍보다 더 저렴하다.

 

키가 작은 타입은 살이 찌면 더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마른 몸매를 유지해야 한다. 그럼 또 다이어트 비법을 묻는 학생들이 있는데 내 경험상 그런 것은 없다. ‘공부와 다이어트는 왕도가 없다가 진리다. 먹는 양을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수밖에. 끝으로 자신감과 당당함이 착시를 불러온다는 것을 기억하자.

 

몇 해 전, 나는 당시 <MBC 뉴스데스크>의 메인 앵커였던 아나운서를 만난 자리에서 깜짝 놀란 적이 있다. 화면에서 170cm 이상의 장신으로 보이던 그가 실제로는 160cm에도 못 미칠 듯 너무나 아담했기 때문이다. 내 눈이 만들어낸 10cm 이상의 오차는 그녀가 방송에서 보였던 자신감 있는 표정, 카리스마 넘치는 음성과 무관하지 않았을 것이다.

 

몇 해 전 지역 MBC 시험에서 장신의 지원자들을 제치고 ‘160cm 단신인 내가 최종 합격자가 됐다. 후에 들은 바로 이번 합격자는 170은 넘는 것 같던데, 우리 남자 아나운서보다 크면 어쩌냐?” 라고 말한 심사위원도 있었다고 한다. 작은 키를 보완하려 여러 가지 노력들에 자신감 10cm’를 더한 결과가 아닐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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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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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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