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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포스코 직업성 암 논란’ 역학조사 착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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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6, 2021, 16:04:47

산업안전보건공단, 25일 포스코·협력업체 등 철강제조업 대상 역학조사 결정
강은미 “유해요인 투명하게 공개돼야”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고용노동부는 최근 직업성 암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포스코와 협력업체를 포함한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집단 역학조사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역학조사 실시요건인 ‘직업성 질환의 진단 및 예방, 발생 원인의 규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로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이 주관합니다.

 

지난해말 부터 노동·시민단체들은 포스코 및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의 각종 암 발생을 주장하며 집단 산재신청 및 전수조사 등을 촉구해왔고 지난 2월22일 열린 국회 산재청문회에서도 포스코 근로자의 건강실태 및 작업환경에 대한 조사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번 집단 역학조사는 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진행됩니다.

 

조사대상은 협력업체를 포함한 포스코 제철소 소속 근로자 및 1차 철강제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입니다. 조사인력은 직업환경의학전문의 및 예방의학전문의, 산업위생전문가 등 공단 소속의 박사(급) 연구원 17명이 투입됩니다.

 

집단 역학조사는 과거 반도체 제조공정이나 타이어 제조공정을 대상으로 실시한 적 있지만 포스코와 같은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해당 역학조사 결과는 직업성 질환 유발물질 파악 및 질환예방을 위한 제도개선과 제철업 종사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인정 등 보상근거로 활용되며 정밀작업환경측정 결과를 토대로 제철업 근로자들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포스코는 지난 7년 간 1만2683번의 작업환경 측정 결과, ‘유해물질 기준치 초과가 단 한 건도 없었다’는 눈가리고 아웅식 셀프 조사만 내놓았다”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협력업체를 포함해 노사정이 함께 참여하는 철강산업 역학조사 전문위원회 등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강 의원은 “조사 과정 중 확인 된 유해요인은 포스코 근로자 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제철소 인근 주민들도 유해물질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돼 집단적 질환 발생의 문제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조사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은아 공단 연구원장은 “이번 집단 역학조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고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조사결과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공단 연구원은 이번 집단 역학조사의 중요성을 고려해 풍부한 현장경험과 연구능력을 겸비한 연구진으로 조사반을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원장은 이번 역학조사가 소기의 성과를 거둬 철강제조업종의 보건관리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공단의 역학조사에 성실히 협조할 것이며 역학조사 결과 문제점이 확인되면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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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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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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