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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신한銀 라임펀드 제재심 돌입...CEO 징계 수위에 쏠린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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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5, 2021, 17:02:44

25일 라임 판매 은행 대상 제재심 시작
금융지주·은행 CEO 징계수위 조정에 ‘촉각’
금감원 ”제재대상자 소명 충분히 들을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감독원이 라임펀드를 판매한 우리·신한은행에 대한 제재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금감원은 앞서 금융지주·은행의 CEO(최고경영자)들에 대해 중·경징계를 사전 통보한 상태인데요. 심의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징계 수위가 조정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금융감독원은 25일 오후 2시부터 우리·신한은행을 대상으로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조치안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제재심 순서는 우리은행부터 시작해 진행 중입니다. 이 자리에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도 참석했습니다.

 

금감원은 라임펀드 판매 당시 우리은행장이었던 손 회장에게 직무정지 상당의 징계를 사전 통보했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는 주의적 경고를, 진옥동 신한은행장에게는 문책경고를 통보한 상태입니다.

 

금융권 최고경영자에 대한 제재는 5단계로 나눠집니다. 3단계에 해당하는 문책경고부터는 최소 3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되는 중징계로 분류되고 있어, 제재심 결과에 따라 판매 은행의 지배구조·리더십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옵니다.

 

주요 심의 사안은 ‘사후 수습 노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사·제재규정 제23조에 따르면 사후 수습 노력을 기관과 임직원 제재의 감면사유로 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제 46조는 ‘금융거래자 피해에 대한 충분한 배상 등 피해회복 노력 여부’를 제재의 참작사유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날 개최된 제재심에서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소보처)가 처음으로 참고인으로 출석합니다. 소보처는 우리은행의 소비자 보호 조치와 피해 구제 노력에 대한 의견을 밝히기로 했습니다.

 

불완전판매의 경우 자본시장법상 적합성원칙 위반, 설명의무 위반, 부당권유행위 금지 등 유형별 판매금액과 건수에 따라 제재 기준을 분류합니다. 이 기준에 따라 기본양정을 정하고 투자자수, 손실규모, 위반기간 등을 감안해 부과예정 제재수준이 결정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제재원칙절차 자료를 통해 “대심방식으로 심의를 진행해 제재대상자가 적극적으로 진술하고 반론할 수 있도록 소명기회를 충분히 부여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금감원장이 제재심 의결내용을 수용하면 금융위에서 최종적으로 결정·의결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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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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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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