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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유병자 전용' 연금종신보험 상품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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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15, 16:05:19

금융위 "개발 초기 단계로 요율산출 의뢰"..이르면 9월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병자를 위한 연금종신보험 상품이 개발된다. 과거에 질환을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는 소비자를 위한 전용 상품으로, 이르면 오는 9월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연금종신보험은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보험이다. 지난 4월 신한생명을 비롯해 교보생명, KB생명 등에서 관련 상품을 출시했는데,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4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발표한 사적연금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유병자(비건강체 또는 표준하체)를 위한 연금종신보험 상품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평균사망 연령이 높아지면서 연금 혜택을 받는 기간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병이 있는 사람의사망확률은 건강한 사람보다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충분한 연금혜택을 받기 어렵다. 이에 따라 유병자만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같은  연금이지만 병이 있는 사람의 사망률 통계가 달라 보다 정확한 통계를 적용한 상품이 필요하다"며 "유병자에 적합한 혜택을 줌으로써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려는 취지로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선을 보일 유병자 전용상품의 기본적인 틀은 지난달에 출시됐던 연금종신보험 형태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신 유병자들만을 대상으로 산출된 위험률이 적용된다.


연금종신보험은 주계약이 사망보장을 하는 종신보험이면서 사망보험금 일부 또는 전부를 살아있을 때 연금으로 미리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주택연금(집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상품)과 비슷한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현재 금융위는 상품개발을 위해 보험개발원을 포함한 관계 기관과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상품을 개발하려면 보험요율과 기초 자료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보험개발원에 위험률 산출을 의뢰한 상태"라며 "이를 위해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표준하체(유병자) 통계를 집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금융위는 상품개발에 참여할 보험사와 태크스포스(TFT)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상품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르면 오는 9월 안으로 상품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상품개발 초기단계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기본방향을 세우고 있다"며 "그리고 나서 업계와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의논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일 신한생명이 출시한 연금종신보험은 이달 7일 기준 가입자수 1만700명, 누적가입금액 8013억원을 달성했다. 교보생명 상품의 경우 지난달 8일부터 7일까지 가입자수 7300명, 누적가입금액 6000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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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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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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