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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모더나 백신 2000만명분 계약 체결…2분기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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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31, 2020, 21:12:21

정은경 "총 5600만명분 확보..집단면역 형성 충분한 물량"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정부가 글로벌 제약사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정부는 총 56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브리핑에서 "올해 마지막 날 네 번째 코로나19 백신 구매계약 소식을 전하게 됐다"면서 "금년 4월부터 백신 개발 및 도입을 위한 범정부적인 활동을 시작해 오늘 모더나 백신까지 우리 국민 총 5600만명(1억 600만 회분)이 접종을 받을 수 있는 물량에 대한 백신 계약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계약을 통해 모더나 백신 2000만명분(4000만회분)을 공식적으로 확보했는데요. 백신 공급은 새해 2분기부터 시작됩니다. 정부는 애초 모더나 백신 1000만명분을 구매할 계획이었으나 물량이 배로 늘어났고, 공급 시작 시기도 3분기에서 2분기로 앞당겨졌습니다.

 

5600만명분은 국내 인구의 100%를 초과하는 것으로,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데 충분한 물량입니다.

 

정 청장은 "백신은 플랫폼별로 mRNA 백신 2종류(화이자·모더나)와 바이러스 벡터 백신 2종류(아스트라제네카·얀센)이며, 제약사는 4개사로 해서 위험을 분산할 수 있게 구매를 추진해 왔다"면서 "일단 백신 계약을 완료한 만큼 백신 접종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내년에는 백신과 치료제를 갖고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2000만 회분), 얀센과 600만명분(600만 회분), 화이자와 1000만명분(2000만 회분)의 공급계약을 순차적으로 완료했고, 백신 공동구매와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서는 1000만명분(2000만 회분)을 공급받기로 하는 등 총 3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습니다.

 

선(先) 구매한 백신의 공급 시작 시기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새해 1분기, 얀센과 모더나가 2분기, 화이자가 3분기입니다.

 

정 청장은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서는 내년 상반기, 가급적이면 2∼4월 정도에 백신을 공급하는 것으로 계획하는데 물량과 공급시기에 대해서는 협상 중"이라며 "최대한 1분기에 물량을 받을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계속 진행 중인 만큼 백신의 국내 공급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새해 1월 중에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정 청장은 "우선접종 대상자만 3000명을 넘고 2번 접종하는 경우도 있다"며 "이를 고려하면 1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하되 3분기 말 정도에 1차 접종을 완료하고, 이어 일정 기간을 두고 2차 접종을 마무리하는 일정으로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월별 접종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백신 물량이 분기 단위로 논의되고 있어서 현재는 분기 단위로 계획을 수립해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정부가 선구매한 백신의 허가를 위해 사전검토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청장은 "정부와 계약한 4개사에 대해서는 허가와 국가 출하 승인을 받는 데 차질이 없도록 일정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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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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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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