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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SKT에 네이버까지...‘블루오션’된 모빌리티 시장,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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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06:12:00

카카오모빌리티 호출 택시 점유율 80%로 강자..T맵 모빌리티 이달 말 출범
대리운전·호출 택시 시장 공략 나서..네이버-현대차, 자율주행 구현 나설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카카오, SKT, 쏘카(타다), 현대·기아차 등이 시장 경쟁을 벌여왔는데요. 이 중 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확정해 국내 모빌리티 시장 지각변동을 예고했습니다.

 

네이버도 가세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와 손잡고, ICT 기업과 완성차업체의 모빌리티 협력 모델 만들기에 나섭니다. 조만간 현대·기아차를 타는 고객들은 차량 인포테인먼트와 네이버 앱 연동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모빌리티 사업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이후 대중교통(택시 등) 이용량이 감소하는 등 수요에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vs T맵 모빌리티, 내년부터 진검 승부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분야 강자인 카카오 택시(카카오모빌리티)에 T맵 모빌리티(가칭)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내년부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KT로부터 분사된 T맵 모빌리티는 이달 29일 신설법인을 출범합니다.

 

T맵 모빌리티는 ▲e헤일링 ▲T맵 오토 ▲Maas(Mobility As A Service) ▲T맵 라이프 플랫폼 ▲모빌리티 온 디맨드 등 총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선, 대리운전 시장부터 공략합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은 중소업체들이 절반 이상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약 10~20%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리운전 시장 규모는 3조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T맵 모빌리티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기사 수익 배분을 개선하는 등 대리운전 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버와 손잡고 호출사업 분야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맞붙을 전망입니다.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링(hailing)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 회사)를 내년 상반기 설립합니다.

 

조인트벤처는 T맵 모빌리티가 가진 T맵 택시 드라이브, 지도, 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 호출사업(호출 택시) 분야에서 카카오 택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으로 압도적입니다. 호출사업 시장 점유율 2위인 T맵 택시는 등록기사 20만명, 월 이용자 75만명입니다.

 

SKT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에도 도전합니다. SKT는 5G, AI, V2X(Vehicle to Everything),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양자기반 LiDar, 고화질 지도(HD맵),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KT 5G, AI 및 T맵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하늘길을 설정해 주는 ‘플라잉카 내비게이션’ ▲높은 고도의 지형 지물을 고려한 3차원 HD맵 ▲플라잉카를 위한 지능형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T맵 모빌리티의 도전 영역입니다.

 

예컨대, 플라잉카가 A에서 B로 이동할 경우 최적의 하늘길을 알려주고, 상호 교신을 통해 비행체간 충돌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3차원 HD맵을 통해 건물의 높낮이를 정교하게 나타내 이동 중인 비행체가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드론택시 같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오는 2040년까지 730조로 전망됩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식사, 주거 외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게 교통이며, 우리 일상에서 모바일 다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모빌리티”라며 “서울-경기권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플라잉카를 비롯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Mobility Life Platform)’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현대자동차그룹, 강자끼리 손잡고 시장 공략

 

네이버는 모빌리티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시장에 합류합니다. 네이버의 미디어 콘텐츠를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고객에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지난달 28일 네이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각 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가 보유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령,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 정비 시기를 통보받거나, 차량의 정확한 주차 위치 등을 안내받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앞당길 수 있을지 큰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인데요. 그 동안 네이버는 서울시 전역의 3D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투자해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려면 3차원 정밀 지도가 완성돼야 합니다.

 

차량의 실물 키 대신 디지털키와 네이버 아이디(네이버 페이 연동 등)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 픽업, 딜리버리, 세차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네이버 페이가 연동되면 서비스 이용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 협력도 예고했습니다. 커넥티드 카와 친환경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을 활용해 중장기적인 협력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고객경험을 혁신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모빌리티 시장 변수로 떠오를까?

 

카카오가 발간한 코로나 백서에 따르면 코로나19 1차 확산이 시작된 지난 2월부터 카카오 T택시의 주별 운행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3월 첫 주의 경우 1월 첫 주와 비교해 38%까지 하락했습니다. 분석 기간 중 2월 하순은 T택시 운행량이 최저를 기록했는데요. 카카오 T택시 운행량은 4월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고,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출렁이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영향으로 택시 호출 추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 3월 출근 시간대 택시 호출량을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해 오전 7시대는 34%, 8시대는 46%, 9시대는 24% 감소했습니다. 퇴근 시간의 경우 택시 수요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리운전도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2월 하순부터 3월 초까지 카카오 T대리 이용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3월부터 회복세를 보였지만, 5월 이태원 집단 감염 때 다시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중교통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동거리는 감소했습니다. 카카오내비를 분석한 결과 카카오 T택시의 3월 이동거리는 작년과 비교해 6.2%, 4월엔 12.2%, 5월엔 13.2%, 6월 13.6%로 크게 줄었습니다. 카카오내비의 이동거리는 3월 7.7%, 4월 4%, 5월 3.1%, 6월 5.6%로 감소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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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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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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