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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안내견 출입 거부' 사과에도 비난 빗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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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1, 2020, 13:12:21

네티즌 “ 진정성·성의 없다"..항의 댓글 7700여개 달려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마트가 훈련 중인 예비 장애인 안내견의 출입을 막았다는 목격담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견주를 배려하지 못했다며 사과했지만, 네티즌들은 성의 없는 사과문이라고 비난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서울 송파구청은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29일 롯데마트 잠실점을 방문한 한 시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매니저로 보이는 직원이 장애인 보조견 표지를 부착한 안내견의 입장을 막고, 퍼피워커(봉사자)에게 고성을 질렀다는 내용이 담긴 목격담을 올렸습니다.

 

목격자에 따르면 견주는 입구에서 출입 승인을 받고 들어왔지만, 매니저로 보이는 직원이 언성을 높이며 출입을 막았습니다. 목격자는 “직원이 다짜고짜 ‘장애인도 아니면서 강아지 데리고 오면 어떻게 하냐’”고 했다면서 “강아지를 데리고 온 아주머니와 그의 딸은 울고, 강아지는 불안해서 리드줄을 물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습니다.

 

해당 게시글에는 '저는 안내견 공부 중입니다'라고 적힌 조끼를 입은 강아지가 겁을 먹은 표정으로 앉아있는 사진도 함께 올라왔습니다. 안내견은 생후 7주부터 일반 가정집에 1년간 위탁해 사회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퍼피워킹’이라 부르고, 예비 안내견 훈련을 돕는 봉사자를 ‘퍼피워커(puppy walker)’라고 합니다.

 

장애인복지법 제40조 제3항에 따르면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 ▲장애인 보조견 훈련자 ▲장애인 보조견 훈련 관련 자원봉사자가 대중교통 및 공공장소, 음식점 등의 출입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해당 내용이 온라인상에서 급속히 퍼지자 롯데마트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항의가 잇따랐습니다. 이에 회사는 30일 오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린 임직원 일동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롯데마트 잠실점을 내방한 퍼피워커와 동반고객 응대과정에서 견주님의 입장을 배려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며 고개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를 계기로 롯데마트는 장애인 안내견 뿐만 아니라 퍼피워커에 대한 지침 및 현장에서의 인식을 명확히하고 긴급 전사 공유를 통해 동일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적극 대처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이번 사례를 교훈 삼아 더욱 고객을 생각하는 롯데마트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과문에 진정성이 없다며 온라인상에서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매니저에 대한 교육과 인사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게시글에는 약 77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는데요. "그 직원분 제대로 피드백 해주세요", "온라인에서 시끄럽다고 급한불 끄려고 얼렁뚱땅 넘어가지 말고 직접 찾아가서 사과하세요. 사과문 자체도 상당히 형식적이고 진심없이 느껴지네요", "사과문 5분 만에 쓰셨나요" 등의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송파구청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과태료 200만원을 부과할 방침입니다. 구청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따르면 이번 사례의 경우 과태료 200만원으로 정해져 있고 이에 따라 부과할 예정"이라며 "롯데마트 측에 부과할지, 아니면 직원에게 할지 법적 내부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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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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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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