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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美 경기부양책·코로나 백신 기대감에 소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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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9, 2020, 16:10:09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미국의 경기부양책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소폭 상승했다. 개인은 대규모 매도세로 지수에 부담을 줬지만, 외국인이 4거래일 만에 순매수로 전환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1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21포인트(0.22%) 오른 2346.74에 장을 마쳤다. 반발 매수세에 힙입어 상승 출발한 뒤 개별 종목들의 변화에 따라 등락을 반복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는 외국인 및 기관 동반 순매수세에 2350선에서 등락을 반복했다”며 “미국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와 연내 백신 상용화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또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한국 증시는 중국 실물 경제지표 발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며 상승 폭을 확대했으나 지표 발표 후 중국 증시가 하락 전환하자 상승분 일부를 반납했다”며 “업종별로는 운수장비, 화학, 비금속 광물이 약세를 보인 가운데 섬유, 보험, 유통, 은행 등이 강세였다”고 말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4353억원, 2965억원 가량을 순매수하며 지수를 끌어올렸다. 반면 개인은 홀로 3510억원 가량을 팔아치우며 힘이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31% 내린 달러당 1142.40원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 흐름이 짙었다. 기계, 섬유의복, 보험 등은 2% 이상 상승했고, 유통업, 종이목재, 은행, 금융업, 철강금속, 의료정밀 등도 빨간불을 켰다. 반면 운수장비, 화학, 서비스업, 운수창고, 비금속광물, 통신업 등은 약세를 보였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빼면 모두 파란불을 켰다. 배터리 사업부의 분사로 홍역을 앓고 있는 LG화학은 4% 가까이 빠졌고, 네이버와 현대차도 2% 넘게 빠졌다. 삼성전자우는 보합으로 거래를 마쳤다.

 

최근 하락 수렁에 빠진 신풍제약은 8% 가까이 상승하며 반등에 성공했고, 지난 15일 상장된 빅히트는 5% 이상 하락하며 20만원대가 무너졌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11.56포인트(1.39%) 내린 822.25에 그쳤다. 시총 상위주 가운데는 에이치엘비가 3.46% 하락했고 알테오젠은 4% 넘게 빠졌다. 제넥신도 3.08% 하락하는 등 대체로 약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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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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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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