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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글씨를 디지털 데이터로...오렌지라이프, AI 플랫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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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4, 2020, 12:10:24

딥러닝 기술 적용해 인식 기능 정교화
병원 진단서 등 서류서도 데이터 추출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오렌지라이프(사장 정문국)가 고객이 수기로 작성한 문서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AI 광학식문자인식(OCR) 플랫폼’을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했습니다.

 

OCR은 이미지나 스캔 문서의 글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디지털 데이터로 자동 치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14일 오렌지라이프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딥러닝 기술이 적용돼 시간이 지날수록 인식 기능이 점차 정교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업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 전처리 기능도 갖췄습니다.

 

또 문자 인식 알고리즘도 개발해 신분증·병원 진단서·공공기관 서류 등 복잡한 서식의 내부 문자 데이터도 추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컴퓨터 자원을 필요한 만큼 할당하고 제한할 수 있는 플랫폼인 도커(Docker)를 적용해 시스템 확장성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그래픽처리장치(GPU) 병렬 컴퓨팅 플랫폼’과 ‘병렬 컴퓨팅 솔루션(CUDA)’을 사용해 이미지 접수와 동시에 이미지 처리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오렌지라이프는 이 기술을 보험금 청구 업무에 우선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타인의 개인정보가 서류에 포함됐는지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보험금 착오 지급 관련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설명입니다.

 

한상욱 IT그룹부문 상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발맞춰 데이터 분석가, 클라우드 기획자 등 디지털 전문 인재 양성에 오랜 기간 공을 들여왔다”며 “그 결과 AI OCR·빅데이터분석·블록체인 등 3대 플랫폼을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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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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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2025.08.29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AI, 폴더블폰 등 기능과 폼팩터 모두에서 애플에 비해 한 발 앞서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을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1%로 전년 동기(23%)에 비해 8%p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애플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에서 49%로 하락하며 양사의 미국 시장 점유율 격차는 눈에 띄게 좁혀졌습니다. 애플은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군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애플은 AI와 폼팩터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쪽 모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입니다. 반면, 애플과 운영체제(OS)에서 경쟁하고 있는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제미나이 등 AI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했으며 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AI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애플도 지난해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지만 기능 면에서 미완성인 부분들이 눈에 띄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폼팩터를 혁신함에 있어서도 소극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후속작을 내면서 성능은 발전시켜도 디바이스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노트, 폴드, 플립 등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를 만들면서 화면의 크기에도 다양성을 부여하며 선택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애플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14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대부분의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 중이기에 이 관세 정책이 그대로 적용됐다면 애플에게는 말 그대로 재앙이었을 수 있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다행히 중국산 스마트폰 등에 대해 품목 관세를 면제해 주는 조치가 취해졌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불확실한 정책 방향성으로 인해 위험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애플의 부진은 결국 AI와 같은 최신 트렌드 반영에서 뒤처졌다는 것이 주요 이유로 지목됩니다. 경쟁사인 삼성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 구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지난달 삼성전자의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플립7'이 출시되면서 아직 폴더블폰이 없는 애플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도 큽니다. 최근 갤럭시 Z 폴드7을 구입한 한 국내 소비자는 “이전까지는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했는데 폴더블폰을 사용하고 싶어 갤럭시로 갈아타게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전 세계 미디어에 초대장을 발송해 다음 달 9일 아이폰을 비롯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에서 애플은 아이폰17의 기본 모델과 프로·프로맥스 모델 외에도 두께가 5.5㎜에 불과한 초박형 '에어'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제품인 갤럭시 S25 엣지(5.8㎜)보다도 얇은 두께로 승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중저가 모델인 아이폰SE3까지 공개하며 다양한 가격대라는 삼성의 차별화 포인트도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경우에는 내년 9월 아이폰18 시리즈에서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아이폰17까지는 큰 변화보다는 가격대, AI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내년 아이폰18 시리즈에서 폴더블폰을 선보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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