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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보험사, 선진국·신흥국 생존전략 달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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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9, 2015, 13:03:26

선진국에선 틈새시장 노리지만, 신흥국에선 전방위로 전투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규모가 작은 보험사들은 국가 별로 생존전략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 보험사들은 선진국에서는 틈새시장을 노리는 반면 신흥국에서는 대·중형 보험사와 전면전을 벌이고 있다.

 

29일 보험연구원 최 원 선임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신흥국 보험시장의 보험회사 규모별 분석 결과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M. Best는 보험회사 규모에 따라 신흥국 보험시장이 선진국 보험시장과 다른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약 1900개 보험회사에 대한 조사를 시행했다.

 

선진국 보험시장은 프랑스·독일·영국을, 신흥국 보험시장은 BRIC(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MINT(멕시코·인도네시아·나이지리아·터키), MENA(중동·북아프리카)를 조사했다.

 


보험료 규모 측면에서는 선진국 보험시장과 신흥국 보험시장이 모두 대형사와 중형사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았다. 선진국 보험시장과 신흥국 보험시장이 모두 대형사와 중형사 시장점유율이 90%를 넘었는데, 대형사 시장점유율은 모두 50% 이상이었다.

 

하지만, 성장률 측면에서는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소형사의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대형사의 성장률 제고가 어려운 가운데 소형사가 보험료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험시장의 경쟁은 보험사 수가 적은 신흥국에서 더욱 치열했다. 선진국에서는 대형사와 소형사의 보험료 규모 차이가 39배에 달했다. 신흥국의 경우 BRIC20, MINT13, MENA5배로 상대적으로 차이가 작았다.

 

최 원 연구원은 이는 보험료 규모 측면에서 선진국보다 신흥국이 소형사의 경쟁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선진국의 소형사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신흥국의 소형사는 모든 부문에 걸쳐서 대형사와 중소형사와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에서는 소형사가 전문성이 있어 자신만의 특화된 틈새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한 데 반해 신흥국에서는 대부분 보험회사가 전문성 부족으로 특화된 시장을 가지기 어려워 모든 보험회사가 모든 부문에 걸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

 

신흥국 소형사의 손해율은 대·중소형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사업비율은 소형사가 상대적으로 높아 수익성에 차이가 발생했다. 그나마 신흥국 소형사의 높은 재보험이익수수료율이 대형사와의 수익성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흥국 소형사의 투자수익률이 선진국 보험회사들보다 개선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최 연구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신흥국 보험사들의 투자수익률이 급격히 하락했다이들은 리스크 축소와 자산통합 등으로 위기를 극복했으며, 상대적으로 금융위기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던 소형사를 중심으로 투자수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흥국 보험회사들은 선진국 보험회사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부채와 높은 영업레버리지 비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흥국 보험회사들의 재무레버리지 비율(기업의 영업비용 중에서 영업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율)10% 미만. 하지만, 선진국 보험회사들의 재무레버리지 비율(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조달한 자금 중 타인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7%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 연구원은 이는 선진국 보험회사들의 경우 외부 차입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데 반해, 신흥국 보험회사들은 재보험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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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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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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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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