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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보험사, 선진국·신흥국 생존전략 달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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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9, 2015, 13:03:26

선진국에선 틈새시장 노리지만, 신흥국에선 전방위로 전투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규모가 작은 보험사들은 국가 별로 생존전략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 보험사들은 선진국에서는 틈새시장을 노리는 반면 신흥국에서는 대·중형 보험사와 전면전을 벌이고 있다.

 

29일 보험연구원 최 원 선임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신흥국 보험시장의 보험회사 규모별 분석 결과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M. Best는 보험회사 규모에 따라 신흥국 보험시장이 선진국 보험시장과 다른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약 1900개 보험회사에 대한 조사를 시행했다.

 

선진국 보험시장은 프랑스·독일·영국을, 신흥국 보험시장은 BRIC(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MINT(멕시코·인도네시아·나이지리아·터키), MENA(중동·북아프리카)를 조사했다.

 


보험료 규모 측면에서는 선진국 보험시장과 신흥국 보험시장이 모두 대형사와 중형사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았다. 선진국 보험시장과 신흥국 보험시장이 모두 대형사와 중형사 시장점유율이 90%를 넘었는데, 대형사 시장점유율은 모두 50% 이상이었다.

 

하지만, 성장률 측면에서는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소형사의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대형사의 성장률 제고가 어려운 가운데 소형사가 보험료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험시장의 경쟁은 보험사 수가 적은 신흥국에서 더욱 치열했다. 선진국에서는 대형사와 소형사의 보험료 규모 차이가 39배에 달했다. 신흥국의 경우 BRIC20, MINT13, MENA5배로 상대적으로 차이가 작았다.

 

최 원 연구원은 이는 보험료 규모 측면에서 선진국보다 신흥국이 소형사의 경쟁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선진국의 소형사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신흥국의 소형사는 모든 부문에 걸쳐서 대형사와 중소형사와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에서는 소형사가 전문성이 있어 자신만의 특화된 틈새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한 데 반해 신흥국에서는 대부분 보험회사가 전문성 부족으로 특화된 시장을 가지기 어려워 모든 보험회사가 모든 부문에 걸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

 

신흥국 소형사의 손해율은 대·중소형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사업비율은 소형사가 상대적으로 높아 수익성에 차이가 발생했다. 그나마 신흥국 소형사의 높은 재보험이익수수료율이 대형사와의 수익성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흥국 소형사의 투자수익률이 선진국 보험회사들보다 개선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최 연구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신흥국 보험사들의 투자수익률이 급격히 하락했다이들은 리스크 축소와 자산통합 등으로 위기를 극복했으며, 상대적으로 금융위기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던 소형사를 중심으로 투자수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흥국 보험회사들은 선진국 보험회사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부채와 높은 영업레버리지 비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흥국 보험회사들의 재무레버리지 비율(기업의 영업비용 중에서 영업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율)10% 미만. 하지만, 선진국 보험회사들의 재무레버리지 비율(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조달한 자금 중 타인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7%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 연구원은 이는 선진국 보험회사들의 경우 외부 차입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데 반해, 신흥국 보험회사들은 재보험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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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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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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