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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금융민원 절반 이상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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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15, 14:03:23

금감원, 작년 금융민원 분석결과..'알리안츠·LIG손보' 민원 감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민원 중 보험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수된 민원은 총 78631건으로 이 중 보험 민원이 44054건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사는 대체로 지난해 보험민원이 전년(2013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생명과 AXA다이렉트의 민원의 증가폭이 컸으며, 알리안츠생명과 LIG손해보험은 민원이 줄어들었다. 

 


17일 금융감독원은 2014년 금융민원과 상담 등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 보험사 중에선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가장 많이 늘은 곳은 농협생명(79.7%)이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민원건수는 적은 편에 속했다.


그 다음으로 지난해 AIA생명의 민원 발생률이 전년(2013년)보다 30.1%가 증가했고, 같은 기간 흥국생명도 28.5%의 민원이 늘어났다.


반면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 감축 노력이 가장 우수한 생보사는 알리안츠생명(30.8% 감소)이었다.이어 ING생명이 6.4%로 두번째로 많이 감축했고, 미래에셋생명과 동양생명이 각각 5.4%2.7% 민원률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신한생명도 1.3%로 소폭 줄었다.



손보사 중에선 AXA다이렉트가 민원증가 불명예를 안았다. AXA다이렉트는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201437.67건을 기록, 전년(29.3)에 비해 28.3% 늘어났다. 그 뒤로 메리츠화재와 한화손보가 각각 16%, 14.3% 증가했다.

 

반면 LIG손보와 흥국화재가 민원감축에 성공했다. LIG손보는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2013년에 비해 4.1% 감소했다. 흥국화재가 2.2%를 감소해 LIG손보 뒤를 이었다.

 

금감원은 LIG손보와 흥국화재의 민원감소 원인으로 민원증가율이 보유계약증가율보다 낮아 보유계약 십만건당 민원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 민원 대부분은 보험금 산정과 지급 민원으로 전년(2013년)보다 13.2%가 늘은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보험사의 손해율 증가에 따른 지급심사가 강화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저축성보험과 연금전환이 가능한 종신보험 등의 불완전판매 증가로 보험모집 민원도 3.6% 증가했다.

 

금융상담 중에서 보험에 대한 상담도 전년보다 늘은 것으로 파악됐다. 2014년 보험상담은 125456건이 기록, 2013년 보다 12964(11.5%)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금융권역별로 주요 민원 유발요인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민원이 큰폭으로 증가한 보험권역의 경우 보험금 산정내용을 설명하고 불완전판매 등의 실태를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성래 금융소비자보호 국장은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금융회사 홈페이지에 자체 접수민원현황을 적극 공시하는 등 자율적 민원해결체제도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는 4월 중으로 발표될 민원발생평가를 기준으로 우수등급회사에게는 우수등급 인증 등의 포상을, 하위등급회사에는 소비자보호 강화계획을 마련하는 등 민원감축 이해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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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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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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